▲ 향후 한국수출을 책임질 품목에 대한 지원이 본격화된다. 정부는 7일 ‘신규 유망수출품목 창출 방안’을 발표하고 산업별 유망품목과 대응방안 등을 제시했다.
[투데이에너지 장성혁 기자] 정부가 친환경차량의 수출 확대를 위해 본격적인 지원체제를 마련한다. 오는 2020년까지 전기·수소차를 각각 20만대, 1만5,000대 수출해 세계시장 점유율 10% 이상 차지하겠다는 구상이다.

정부는 7일 대통령 주재 제10차 무역투자진흥회의를 개최하고 ‘신규 유망수출품목 창출 방안’을 발표했다. 저성장과 공급과잉에 따른 수출부진이 장기화되고 이에 따른 구조조정 등의 우려가 큰 만큼 향후 국내 수출을 이끌 신규 품목을 적극 발굴해 위기를 돌파하겠다는 의지다.

정부는 먼저 전기차와 수소차 등 친환경차에 주목했다. 특히 전기차의 경우 주행거리, 충전기, 인센티브 등 3대 전기차 보급 걸림돌 제거에 초점을 맞춰 수출 최우선 품목으로 성장시켜 나가기로 했다.

수소차는 대중교통수단 투입으로 경쟁력을 높인다. 택시와 카셰어링사업에 수소차를 투입하고 수소버스도 조기 개발을 완료해 시범운행키로 했다. 이들 차량의 2020년 수출 목표는 총 21만4,000대로 맞춰졌다.

철강·석유화학·조선산업은 미래유망기술 연구개발 지원을 통해 수출을 이끌 계획이다. 특히 조선분야에서는 LNG 선박연료 사용을 허용하는 등 규제를 없애기로 했다.

최근 3년간 성장기반 마련에 주력한 에너지신산업도 전략수출품목군으로 합류했다. 정부는 2020년까지 총 42조원의 투자를 유도하고 각종 규제완화, 신규시장을 창출해 사업모델을 구체화한다. 이후 수출을 본격화해 국내 대표적인 수출산업으로 키우겠다는 복안이다.

특히 에너지저장장치(ESS), 지능형전략개량인프라(AMI) 등의 기기 수출은 물론 친환경에너지타운, 제로에너지빌딩과 같은 운영시스템을 결합한 패키지형태의 수출도 본격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