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장성혁 기자] 일본의 HySUT, 미국의 H2USA와 같은 수소충전인프라 구축을 위한 민관협의체가 곧 국내에서도 모습을 드러낸다. 수소차 보급에 필수적인 수소충전인프라 구축 속도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부와 관련업계 등에 따르면 정부는 이달 중 완성차업체, 에너지기업 등 민간업체와 지자체, 가스공사, 연구기관, 학회 등이 참여하는 가칭 ‘수소차 얼라이언스(alliance)’를 발족할 것으로 투데이에너지가 단독 확인했다.
 
수소차 얼라이언스는 한 마디로 수소차의 빠른 보급·확산을 위해 수소충전인프라 구축 등을 민·관이 함께 고민하고 실행하는 콘트롤타워라 볼 수 있다. 2020년 도쿄올림픽을 계기로 수소사회 진입을 선언한 일본의 HySUT이나 미국의 H2USA, 독일 H2Mobility 등과 유사한 기능의 단체가 될 가능성이 높다.
 
HySUT의 경우 수소공급 인프라를 구축하고 관련산업 환경조성을 위해 2009년 설립된 민간단체다. 도요타, 혼다, 닛산 등 완성차업체와 정유업체, 도시가스사, 가스제조사 등 13개 회원사로 출발해 최근 23개사로 늘어났다.
 
이 단체는 순수 민간업체만이 회원사로 활동하고 있지만 정책조율을 통한 충전소 위치 지정, 구축에서부터 충전장비 표준정립, 규제 선진화, 충전 실증사업 등을 펼치고 있어 사실상 민관협의체로 볼 수 있다.
 
■수소산업 ‘콘트롤타워’ 역할 기대
관련업계는 오랫동안 수소산업 ‘콘트롤타워’ 기능을 요구해왔다. 산업확장을 위해서는 초기 인프라구축과 시스템정비 등이 우선 요구되는만큼 정부의 강력한 실행의지를 담보할 수 있는 조절기능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업계가 먼저 움직였다. 지난해 8월 한 수소충전설비 공급업체는 일본의 HySUT을 표방하는 단체설립을 제안해 업계 의견수렴 과정을 거쳤다. 이후 수소산업협회 내 관련기구를 두기로 하고 지난 4월 6개분과로 구성된 ‘수소충전소 산업위원회’를 발족한 바 있다.
 
정부도 필요성을 인지하고 관련 연구용역을 진행했다. 1월 가스공사를 주관기관으로 한 ‘수소산업 활성화 방안’ 연구용역사업을 시작해 5월 최종 결과를 받았다. 연구과제 세부내용에는 해외 민관협의체 운영현황을 비롯해 국내 협의체 구성 및 운영방안 등을 포함하고 있다.
 
정부가 추진하는 ‘수소차 얼라이언스’는 이같은 과정을 거친 최종 결과물로 볼 수 있다. 민간이 주도한 산업위원회 소속사 대부분이 이번 얼라이언스 참여가 예상된다. 또 관련 연구용역에서 제시한 구성안을 토대로 얼라이언스 밑그림이 완성됐기 때문이다.
 
향후 구체적인 사업목표가 제시되겠지만 ‘수소차 얼라이언스’는 수소충전인프라 구축, 수소 생산과 유통 등을 아우르는 관련산업 콘트롤타워로서의 기능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주도에서 민간참여 ‘전환’
얼라이언스 발족의 또다른 의미는 정부 주도로 끌고 온 수소충전인프라 구축 방식의 전환으로 볼 수 있다. 투데이에너지 7월15일자 ‘[분석] 수소충전인프라, 민간투자 방안 없나’ 기사에서 구체적으로 언급했듯 민간이 보급사업에 참여할 방법은 현재 시스템으로서는 없다.
 
가까운 일본의 예를 다시 들어보자. 일본은 최근 충전소 설치를 전문으로 한 공동출자회사 설립방안을 내놨다. 출자금액이 100억엔으로 약 25개소의 충전소를 구축할 수 있다.(충전소 1개 구축에 평균 4억엔 소요) 충전소 구축은 신규법인이 담당하고 출자 기업 중 일부가 운영을 맡는 식이다. 정부는 설치 보조금과 제도 보완의 역할을 하게 된다.
 
정부가 추진하는 얼라이언스에 일본과 같은 공동출자회사 설립방안까지 포함될 지는 알 수 없다. 그러나 이번 협의체 발족이 그동안 정부와 지자체 등 관(官) 주도의 충전인프라 구축시스템을 민간참여 방식으로 전환하는 계기가 될 것은 분명해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