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영호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회장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신재생에너지산업의 성장을 위해선 기술개발, 정책적인 지원, 내수시장 확대 등 어느 것 하나도 소홀히 해선 안됩니다. 하지만 제일 시급한 과제는 국민들이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는 일이 전제되지 않으면 신재생에너지 성장은 현실화될 수 없습니다”

지난 11일 제7대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회장으로 취임한 이영호 회장은 “신재생에너지 관점에서 새로운 기후변화 체제를 뒷받침 할 수 있는 기술적 방안을 논의하고 관련 정책을 제시하는 것이 우리 학회의 중요한 역할”이라며 “이러한 학회를 이끌어 가는 회장으로서 큰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고 취임 소감을 밝혔다.

신재생에너지학회는 파리기후변화협정 이후 현재 전세계적으로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점에 주목, 앞으로도 국내기업들이 신기후변화체제에서 저탄소 에너지시장을 주도해나갈 수 있도록 정책 중재자 역할을 강화해나갈 방침이다.

이영호 회장은 “11월2일부터 광주에서 열리는 추계학술대회의 성공적인 개최가 당면과제로 이어서 11월9일부터 중국 광저우에서 우리 학회가 중국 관련학회와 전문 연구기관들과 공동으로 개최하는 제6회 아시아 태평양 재생에너지 포럼(AFORE2016)에 국내의 대학, 연구소, 산업체에서 많은 연구성과 발표를 하도록 독려하는 일에 집중하고 있다”고 올해 주요사업에 대해 소개했다.       

이 회장은 신기후변화체제에서 저탄소 에너지시장을 주도해나가기 위한 노력이 요구되는 시점인 가운데 이를 현실화하기 위한 가장 시급한 과제는 사회적 수용성 확대라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에너지신산업의 순조로운 추진을 위해 중요한 것 중 한가지는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사회적 수용성의 확대”라며 “2020년까지 30조원의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 1,300만kW의 신규 발전용량을 증가시키기 위한 야심찬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국민, 지역 주민, 개별 사업주체 사이에 유기적인 공감대, 즉 사회적 수용성의 제고가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 회장은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대국민 인식을 높여야 하는 이유 중 하나로 태양광만 가지곤 온실가스 감축목표 이행이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즉 풍력, 그 중에서도 해상풍력사업의 확대없이 정부가 제시한 신재생에너지 목표 달성은 어려우며 원활한 사업추진과 선진기술 확보를 위한 R&D 진행을 위해 정부가 신재생에너지의 필요성을 국민들에게 납득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이 회장은 “인허가나 민원문제를 감안하더라도 태양광만 확대해선 온실가스 감축을 원활히 진행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풍력에 대한 필요성을 국민들에게 제고해야 할 것”이라며 “특히 육상풍력은 국내에서 설치할 곳이 부족하기 때문에 서남해 해상풍력사업을 수월하게 진행해 추가적인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이 이어질 수 있도록 정부와 업계가 모두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국내에서 해상풍력을 적극 추진할 만한 곳으로 동해안 일대를 눈여겨봐야 한다고 제안했다. 단 동해안은 수심이 깊기 때문에 추후 부유식풍력을 통한 단지조성이 필요한 만큼 고정식 해상풍력의 진행과 더불어 부유식 관련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R&D지원이 급선무라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서남해 해상풍력 외에도 제주도나 동해안 일대에 해상풍력을 추진할 만한 장소가 많이 있으며 현재 정부와 학계가 잠재량 확인을 위한 조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안다”라며 “고정식을 중심으로 한 해상풍력발전단지 확대도 중요하지만 수심이 깊은 지역을 중심으로 부유식 풍력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관련기술 확보를 위한 R&D를 놓쳐선 안된다”고 말했다.

또한 이 회장은 “우리 학회는 신재생에너지에 관한 최고의 전문가 집단으로서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지고 있다고 자부하고 있지만 여기에는 수용성 문제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좀 더 제도적인 추진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한다”라며 “대국민 홍보업무와 함께  국내외의 다양한 수용성 성공 및 실패사례를 체계적으로 검토해 각 이해 당사자가 받아 들일 수 있는 수용성 평가기준 등을 공동으로 만들어 적용하는 방안도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이 회장은 국내 신재생에너지산업의 성장을 위해 업계, 정부가 기술개발, 시장확대, 정책, 수용성 확보 노력 등 어느 것 하나도 소홀히 해선 안된다고 주장했다. 

이 회장은 “신재생에너지산업이 성장하기 위해선 결국 기술개발, 시장, 정책, 수용성이 같이 어우러지는 신재생에너지 생태계의 조성이 필요한 것”이라며 “현재 신기후체제와 더불어 진행되고 있는 전통적인 에너지 패러다임의 변화 또는 종말에 대처하기 위한 보다 성숙한 시민 사회의식, 정부의 과감한 정책 의지, 온정을 느낄 수 있는 글로벌 사회적기업의 확대가 관건”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