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보겸 기자
[투데이에너지 김보겸 기자] “국민불안처”

누리꾼들 사이에서 불리는 국민안전처의 새로운 명칭이다.

지난 12일 경주에서 5.8 규모의 지진이 발생했다. 국민안전처는 9분이 지난 후에야 긴급재난문자를 보냈다. 국민의 세금을 받아 국가안전을 책임지는 부처에서 어떻게 늦장 대응을 할 수 있다는 말인가?

지진대비 강국인 일본과의 지진시스템을 비교해 보자. 일본은 4.0 규모 이상일 경우 10초 이내에 긴급재난문자가 발송된다. 심지어 지진이 발생하기 몇 초 전에 재난문자를 보내기도 한다. 그리고 3분 이내에 진원지 위치와 지진 규모 및 쓰나미 동반여부도 알려주고 있다.

일본의 지진시스템을 교본으로 삼고 지진대응매뉴얼을 원점에서부터 재검토해야 할 시기다.

이 뿐만이 아니다. 국민안전처 12일 홈페이지 먹통에 이어 14일 홈페이지의 처리용량을 최대 80배까지 늘렸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19일 규모 4.5의 여진이 발생한 직후 홈페이지를 확인해보니 또다시 먹통이 되버리고 위기상황을 공유하고 대응을 안내해야 할 국민안전처는 또다시 무능력한 태도를 보인 것이다.

정작 국민들은 언론이나 기상청의 자료를 참고해 지진행동요령 및 현재 상황을 확인할 수 밖에 없었다. 재난에 대한 기본적 정보 제공 능력마저 부족한 재난컨트롤타워 국민안전처를 국민이 어떻게 신뢰할 수 있겠나 하는 생각이 든다.

국민안전처는 논란이 들끓자 일사천리로 경주지역의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진행했다. 특별재난지역을 선포해 피해지역을 지원해 주는 것은 좋다. 하지만 언제 갑자기 발생할지 모르는 지진에 대한 매뉴얼부터 재검토해 지진이 발생할 시 올바른 대처 및 국민을 안심시켜 주는 것이 먼저다.

우리나라는 더이상 지진 안전지대가 아니다. 앞으로 지진대피훈련 등을 통해 이번과 같은 상황을 되풀이 하지 말아야 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