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톤 CNG 청소차.

[투데이에너지 조재강 기자] 최근 연이어 불거진 미세먼지 문제가 환경분야의 가장 큰 관심거리가 되고 있다. 이와 관련 정부, 지자체 등이 이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면서 함께 천연가스에 대한 관심도 증가 추세다. 특히 미세먼지의 주범으로 지목되고 있는 경유차량 논란에 천연가스차량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천연가스차량이 현실적 대안이 될 수 있는지 강점을 살펴보고 해결과제 등을 살펴본다. / 편집자 주   

지난 7월27일 흥미로운 일이 있었다. 앞으로 서울시내에서 노후 경유차가 달릴 수 없다는 서울시의 발표가 있었기 때문이다. 

다만 노후 경유차가 서울 시내를 달리기 위해서는 전제조건이 붙었다. 저감장치 부착 또는 천연가스 차량으로 바꿔야 한다는 조건이다.

일반적으로 노후 경유차의 미세먼지를 잡기 위해서 저감장치를 부착 관리하는 것이 가장 좋은 대안으로 꼽힌다.

하지만 노후가 심할 경우 대폐차가 친환경적으로 좋을 수 있다는 게 서울시의 판단이다. 대안으로 나온 것 중 하나가 천연가스차량인 것이다.

천연가스차량의 경우 서울, 광역권을 중심으로 그 보급이 어느 정도 이뤄졌다는 게 업계의 정설이다.

이 같은 상황에 서울시의 발표는 천연가스차량의 보급에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보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천연가스차량 업계에 청량제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서울시의 대책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시 등록 경유 전세버스(관광용, 통학·통근용 등) 3,579대 중 10년 이상 된 노후버스 659대에 대해 천연가스버스 구입 보조금을 2배로 상향 추진할 방침이다.

제원조달을 위해서 정부의 보조금 지원을 유도하고 시내 CNG충전소 충전용량을 2018년까지 1,000대분 이상 추가 확보키로 했다. 

뿐만 아니라 서울에 진입하는 경기·인천 경유버스의 경우 잔여 차량이 2년 미만인 경유버스(961대)는 조기폐차를 유도할 전망이다. 이로 인해 운수업자가 신차 구입 시 천연가스차량으로 교체할 확률도 커지고 있다.

그 결과 정부와 서울시의 보조금 상향에 따라 내년부터 천연가스버스 구매보조금이 1,200만원에서 2,400만원으로 200% 상향 조정된다.

CNG하이브리드버스의 구매보조금도 기존 6,000만원에서 7,000만원으로 1,000만원 상향된다.

현재 환경부의 천연가스버스 신규차량 보조금은 대당 1,850만원에서 1,200만원으로 하향된 상태다. 연간 보조금 지원 대수도 2,000대에서 900대로 감소하는 등 보급이 정체상태다.

또 천연가스버스 재구입보조금 지원도 올해 하반기부터 가능해진다. 다만 5대 광역시는 천연가스버스의 재구입보조금은 지원되지 않는다.

서울시의 관계자는 “목표한 성과를 실효성 있게 거둘 수 있도록 실행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며 “실질적인 지원을 통해 천연가스차량의 보급에 도움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 천연가스 저상버스.

■ 강점은 역시 ‘친환경’

그동안 경유버스와 천연가스버스 간 미묘한 신경전을 벌여왔다. 하지만 최근 경유차가 대기오염의 주범으로 지목되면서 천연가스차량이 대안으로 급부상했다.

천연가스차량이 경유차의 대체자로 낙점된 것은 친환경적이라는 것이 주요했다. 2009년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KIER)이 실시한 ‘연료 종류에 따른 자동차 연비, 배출가스 및 CO₂ 배출량 실증 연구’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CNG차량의 경우 휘발유 엔진 차량에 비해 동일 출력기준,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이 약 20% 이상 적게 배출했다. 미세먼지, 질소산화물(NOx) 배출 역시 적었다.

또 CNG, LPG, 휘발유, 경유를 비교한 결과 CVS-75 방식으로 진행된 실험에서는 LPG가 0.0020g/km의 미세먼지를 발생시켰다.

그 다음으로 휘발유와 경유가 0.0017g/km 특히 CNG는 0.0010g/km으로 LPG의 절반수준에 불과했다. 경유와 비교 시 미세먼지를 40% 이상 적게 배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NEDC 방식으로 진행된 실험에서는 경유가 0.0024 g/km으로 가장 많은 미세먼지가 배출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외 휘발유와 LPG, CNG는 0.0020g/km을 기록했다.

CVS-75와 NEDC 방식 평균의 경우에는 CNG가 0.0015g/km으로 경유 0.0021g/km 보다 20% 이상 적게 배출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결과적으로 CNG가 경유, 휘발유 등에 비해 대기오염 물질을 적게 배출한다는 것에 무게가 실린다. 

■ 유가보조금 지원으로 ‘경제성’ 기대

정부, 지자체가 천연가스차량 지원대책을 연이어 발표하면서 내놓은 것이 유가보조금 지원이다.

그동안 천연가스차량에 유가보조금 지원이 없어 타 에너지원과의 형평성 논란이 있어왔다.

현재 경유차에는 리터당 380원의 유가보조금이 지원된다. 이를 연간으로 환산하면 경유차에만 약 1조5,000억원 가량의 유가보조금이 지원되고 있다. 반면 천연가스버스의 경우 유가보조금 지원이 없다.

사용자입장에서 가격경쟁력이 약한 연료를 선택할 가능성이 낮다. 결국 유가보조금 지원 없이는 정부가 추진 중인 천연가스차량 보급 활성화가 쉽지 않다는 말이다.

유가보조금 지원 없이 차량 구입보조금만 지원할 경우 반쪽짜리 정책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이기도 하다.

마침 CNG유가보조금이 2018년부터 m³당 88.24원 지원된다. 이로 인해 천연가스차량이 상대적으로 높은 연료 가격 구조를 갖게 됐다.

유가보조금 지원 제도가 마련된 만큼 천연가스차량 경쟁력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한국도시가스협회에 따르면 CNG버스의 경우 2018년부터는 경유대비 약 42원/km이 저렴해 결과적으로 18% 정도 경제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또 연간 버스 주행거리가 9만7,126km로 감안할 때 CNG버스가 경유버스대비 연간 400만원 이상 수익이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와 관련 업계의 관계자는 “유가보조금 지원이 확정된 만큼 관련 업계의 매출 신장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라며 “안전성 등 기술력 노하우를 보듯이 천연가스차량이 현재로서는 국내 대기질 개선에 기여할 최적의 적임자”라고 언급했다.

■ 건설기계 장비 등은 여전히 ‘숙제’

지난 서울시의 대책에서는 건설기계 장비에 대한 강도 높은 대책도 실려 관심이 커진 상황이다. 건설기계 장비의 경우 대부분 경유를 연료로 사용하고 있어 대기오염의 주범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특히 덤프트럭·콘크리트 펌프·콘크리트 믹서트럭·굴삭기·지게차 등 5종은 전체 건설기계 오염물질 매출량의 86.1%를 차지하고 있어 그 심각성이 오래 전부터 제기돼 왔다.

이에 서울시는 올해 600대를 시작으로 2018년까지 3,600대를 오염물질을 적게 배출할 수 있도록 개조 등 지원에 나선다.

그러나 이 같은 대책이 실효를 거둘지 미지수다. 천연가스를 연료로 사용하는 건설기계 장비의 경우 아직 보급이 미미한 수준이다.

경유를 천연가스 연료방식으로 개조하는 업체가 있지만 최근 유가하락 등의 원인으로 천연가스를 연료로 전환하는 것을 꺼리고 있다.

또 기존 경유를 개조했을 시 운영효율을 따져 봐야한다. 그로 인해 실제 현장에서는 아직 전환에 대해 꺼려하는 게 많다는 후문이다. 여기에 시세보다 값싸게 구하는 경유연료가 많은 것도 연료 전환 및 개조에 소극적인 이유로 꼽히고 있다. 

이에 대해 업계의 관계자는 “국제유가의 지속되는 하락으로 기존의 경유에서 천연가스로 전환하기는 어려운 게 현실”이라며 “건설기계 장비의 경우 그동안 환경에 관해 둔감한 것이 사실인 만큼 정부, 지자체의 친환경정책이 강화 및 지원금 제도의 활성화를 통해 전환을 유도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 및 지차제가 경유차 대체 자원으로 천연가스차량도 포함함에 따라 이에 대한 지원 정책이 안정·지속적으로 추진 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