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의경 한국에너지공단 건물수송에너지실장
[투데이에너지 김나영 기자] 신기후체제가 발효되면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건물과 수송분야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산업계의 온실가스 감축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건물이나 수송부문에서 나오는 온실가스 양이 산업계 온실가스 배출량과 맞먹고 있으며 무엇보다 신재생에너지 접목을 비롯해 화석연료사용을 가장 수월하게 저감할 수 있는 부문이라고 보는 것이다.

한국에너지공단은 특히 건물부문 온실가스에 집중, 컨트롤타워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이와 관련 김의경 에너지공단 건물수송에너지실장을 만나 진행사항을 들어봤다. /편집자 주

정부는 2017년을 기점으로 공공기관 에너지이용합리화추진에 관한 규정을 재정, 제로에너지빌딩 의무화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며 2020년에는 공공부문, 2025년에는 민간부문까지 전면 의무화를 추진 중에 있다.

김의경 한국에너지공단 건물수송에너지실 실장은 “37%라는 국가 온실가스 감축의 가장 첫 번째 실천방안으로 건물에서 사용하는 에너지를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하고 냉난방을 비롯해 급탕, 조명, 환기에 이르기까지 건물의 주요 에너지사용설비의 운전상태 및 에너지사용량을 실시간으로 계측, 이상 상태를 미리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원격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해 신산업으로 육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김 실장이 이끌고 있는 건물수송에너지실은 2017년도 제로에너지빌딩 활성화를 위한 정책자금 8억원을 확보하는 등 보다 경쟁력있는 사업으로 이끌기 위해 만전을 다하고 있다.

김 실장은 “제로에너지빌딩 2017년도 정책자금은 8억원이 될 것”이라며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로부터 구두상 확정을 받은 상태”라고 전했다.

이어 김 실장은 “내년 자금이 들어오는 것을 한 치의 흐트러짐 없이 활용, 귀하게 얻은 만큼 한푼도 헛되게 사용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정부는 민·관·학·연 얼라이언스를 구성한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김 실장은  “이번 얼라이언스는 단순 R&D의 개념이 아니라 이를 넘어선 융합과제를 발굴하는데 집중하고 기존에 개발된 기술을 연계해 실증하며 보급촉진을 위한 애로사항 해소뿐만 아니라 아이디어 창출 및 제도개선 의견수렴까지 제로에너지빌딩 조성을 위한 전주기를 다룰 방침이다”고 말했다.

또한 에너지공단은 다소 늦어지고 있는 부분은 있지만 수송부문에 있어서도 온실가스저감을 견인하기 위한 자동차연비센터 개소를 앞두고 있다. 현재 건물은 모두 완공된 상태지만 참여기업들의 입주가 완료된 후 준공과 함께 본격 가동에 들어간다는 방침이어서 늦어도 10월 말에는 준공식이 개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제로에너지빌딩 활성화 정책 만든다

정부가 8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제로에너지빌딩 활성화 정책을 위한 기반 다지기에 나섰다. 민·관·학·연의 공동 워킹그룹을 구성, 기초부터 탄탄한 정책을 만들어 나가겠다는 의지다.

김 실장은 “에너지공단은 총괄기관으로 이를 바탕으로 종합한 내용을 국토부와 산업부에 제언을 하게 되고 국토부와 산업부는 보급촉진을 위한 기반을 다진다는 계획”이라며 “시범사업으로 세종시에 제로에너지빌딩 건축을 계획 중에 있다”고 전했다.

이어 김 실장은 “이에 관련업체들의 참여를 독려하고 있으며 건물에너지분야 기업들이 앞다퉈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이고 있는 만큼 큰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지난 8월 발족한 얼라이언스는 이를 위해 올해  말까지 R&D 융합 과제를 비롯해 의견수렴까지 정책의 전주기를 구성할 예정이다.

얼라이언스 발족식에서 안충환 국토부 국장은 “국토부에서는 기후변화와 관련해서 녹색건축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녹색건축은 국가 온실가스 등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라며 “대도시의 경우 많게는 80%까지 건축에서 나오기 때문에 녹색건축이 그만큼 중요하고 앞으로 선진국에 버금가도록 이끌어낼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향후 5년간 청정에너지기술을 확보할 계획”이라며 “새로운 융합 R&D 과제와 실용성 있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분과별로 노력해 달라”고 당부한 바 있다.

이와 관련 나승식 산업부 에너지신산업정책단장은 “신기후체제가 도래하면서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논의가 굉장히 탄력을 받고 있다”라며 “우리나라는 구조적으로 많이 배출하고 상대적으로 저감이 어렵기 때문에 고민이 많다”고 말했다.

나 단장은 또 “국토부가 주도적으로 끌고 나가겠지만 공공부분이나 역점사업 등은 산업부가 하는 만큼 제대로 된 것을 만들었으면 한다”라며 “좋은 정책도 궁극적으로 시장의 호응이 없으면 안되며 실제로 액션에 들어가려면 실제로 돈을 들이고 이득을 얻는 사람들의 니즈가 맞아 떨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나 단장은 “시장의 호응을 끌어 낼 수 있는 대책으로 이어졌으면 한다”라며 “길지 않은 기간이지만 논의하고 자문하면서 시장의 호응을 끌어 내줬으면 하는 바람이다”고 말해 김 실장에게 힘을 실었다.

제로에너지빌딩을 둘러싸고 국토부와 산업부가 협력을 통한 정책을 내놓기로 한데 이어 내년에는 제로에너지빌딩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주관기관인 에너지공단의 김 실장이 8억원의 예산을 끌어들이겠다는 의지를 보이면서 제로에너지빌딩 정책도 보다 활기를 띌 것으로 전망된다.

김 실장은 “정부에서는 향후 에너지소비총량제를 도입, 건축물에너지절약 설계기준을 바탕으로 인허가를 추진할 예정”이라며 “에너지공단에서는 제로에너지빌딩을 조기에 정착시킬 수 있도록 BEMS설비와 신재생에너지를 조화롭게 구성하는 용역을 실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실장은 “현재 2017년부터 단계적으로 대상건물의 범위와 규모를 확대해 제로에너지건물을 달성한다는 목표값만 제시돼 있을 뿐 현재 건축되고 있는 건축자재와 건축설비의 에너지성능 수준 및 제로에너지건물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에너지성능과 이러한 차이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시스템적인 부분과 단위면적당 건축비 산정 등 경제성을 고려한 해결책이 없다”라며 “제로에너지건물이 시장 경제적으로 실현 가능하도록 정부의 정책 추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실장은 “제로에너지건물 건축을 위한 자재와 냉난방설비 및 신재생에너지설비 등 현황에 대한 파악이 돼야 할 것이며 건축을 위한 기술수준 분석을 통해 에너지 특성을 반영한 제로에너지건물에 대한 기초 통계자료의 확보기 절실하다”라며 “다양한 건축물에 적용하기 위한 최적화 모델 발굴과 이를 적용하기 위해 필요한 건축비 추정 등 경제성 분석자료를 공개해 시장에서 자발적으로 수행할 수 잇는 방향제시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특히 그는 “아직은 국내 실시간 에너지관리기술이 초기단계이며 시장에서 건물에너지관리가 전문 서비스로 인식되지 않기 때문에 정부 주도의 기술개발과 에너지관리서비스를 정착시키는 정책이 필요하다”라며 “신기후체계에 발맞춰 건물분야의 온실가스 감축 이행을 위한 건물부문의 기술 수준을 정확히 판단하고 선택과 집중을 통해 추가 감축이 필요한 부분에 기술개발 및 적용 방안 등 구체적인 이행방법을 제시함으로써 국가 에너지정책의 건물부문 실행수단으로 제로에너지빌딩이 기여할 수 있도록 법적·제도적 지원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제언했다.

이에 따라 국토부와 에너지공단, 건설기술연구원은 합동으로 제로에너지빌딩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국토부는 제로에너지빌딩 시범사업 총괄 운영부처로 계획수립 및 공고, 심사·선정 업무를 맡는다.

에너지공단은 제로에너지빌딩 지원센터로서 시범사업 진도관리, 추진현황 보고 등 제도적인 부분을 지원하고 신재생에너지 및 BEMS 지원, 에너지절약계획서 사전검토 등의 업무를 맡았다.

건기연도 제로에너지지원센터로 건물에너지효율화 관련 기술적인 부분을 지원하며 에너지효율등급 평가·인증 업무를 수행한다.

김 실장은 “이와 관련 정부에서는 사전준비단계로 현재 가격은 높고 종류는 현저히 적어 선택폭이 좁은 계측산업을 육성하고 원격으로 통합관리할 수 있는 모니터링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라며 “현재는 BEMS를 장비납품업체에서 주로 진출해 있지만 실질적으로 에너지관리시스템이라는 것이 시설설치뿐만 아니라 분석도 가능해야 하는 만큼 데이터분석기술을 육성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를 바탕으로 제어기술, 즉 계측기산업을 건물관리 신산업으로 적극 육성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