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수륜 한국LPG충전업협동조합 이사장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셰일가스로 인해 LPG산업 환경이 급격히 바뀌고 있다. LPG가격이 떨어지는 것은 긍정적이지만 충전, 판매 등 LPG유통업계의 수요 감소가 커지고 있는데 이에 대한 효율적인 대응 방안은

LPG수입가격의 인하가 즉각적인 수요확대로 연결되지 않는 것은 복잡한 LPG유통구조가 그 원인이라고 볼 수 있다. 소형LPG저장탱크 보급 확대로 촉발된 LPG시장의 이상과열 현상은 이미 그 한계를 넘어 안전한 LPG공급에도 위협을 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LPG시장의 유통구조를 혁신해 가격 안정과 LPG수요 확대를 추구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다. 공급자의 시각에서 유통구조를 생각하던 과거에서 벗어나 새로운 수요처를 발굴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아울러 새로운 수요처 개발에 장애가 되는 규제 개혁도 정부가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현재 우리나라 1인가구 비중이 50%에 육박한다. 1인가구 소비에 맞춘 새로운 유통채널이 필요하지만 이에 대한 고민과 정책 제시는 사실상 없는 실정이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선진국에서 이미 활성화된 콤포지트 소형LPG용기를 take-out할 수 있는 시스템 도입 등 피부에 와 닿는 정책마련이 요구되는 셈이다.

▲충전, 판매업계를 실과 바늘로 비유하는데 이들 기존 단체들 외에 가스제조사산업협회, 집단공급산업협회 등 신규 사업자단체가 등장했거나 등장을 앞두고 있다. 상생 방안은 

LPG업계의 발전을 위해 각 유통단계별로 공동체의식을 갖고 발전방향과 비전에 대한 공유가 그 첫 단추가 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우선 LPG업계의 발전을 위해서 LPG수입사는  도입가격 안정과 LPG시장의 선진화를 위한 시설투자 및 안전시스템 구축 등에 노력해야 한다.

충전업계의 경우 LPG공급시설 투자 및 개선, 신수요 창출을, LPG판매업계는 소비자 안전관리와 시설개선 및 관리 등으로 그 역할을 분담해 상호 협력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서둘러야 한다.

결과적으로 LPG업계 발전을 위한 상생협력 정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고 각 유통단계에서 어떠한 역할을 할 것인지에 대한 업계의 합의가 중요하다.

아울러 현재의 다양한 단체 등장이 각 이해집단의 이익을 대변하는 아전인수(我田引水)로 소비자에게 각인될 수 있어 LPG업계에 부정적인 이미지를 부각시킬 우려가 없지 않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LPG업계의 발전이라는 큰 아젠다를 가지고 각 단체들이 생산적이고 현실적인 대안을 도출해 합의를 끌어낼 수 있도록 협력과 활발한 교류가 이뤄져야 할 것이다.

▲정부의 LPG사용제한 규제로 LPG자동차의 신규등록이 감소하고 있다. 자동차 제작사에서도 LPG 신차개발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는데 LPG자동차산업과 부탄 충전업계의 발전을 위한 정부 정책 방향과 업계에서는 어떤 대응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보는가

근본적 대안으로 친환경 LPG차량에 대한 규제 완화가 절실하다.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에 대한 보급이 아직은 시기상조이며 친환경 차량으로 전환 과도기인 현재 시점에 가장 적은 비용으로 선택 가능한 대안이 바로 LPG차량이다.

노후 경유차량의 대폐차를 LPG로 유도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1톤 이상 2.5톤 이하 화물자동차에 대한 엔진개조 또는 신차 구입에 따른 일시적인 유가보조 등 복합적인 지원책이 필요하다.

아울러 1,600CC급 이하 승용차에 대한 규제를 속히 완화해 소비자 선택권을 다양화해야 한다.

▲LPG수출입등록 기준이 12월경 완화될 예정이다. 이런 가운데 신규 LPG수입업 조건부 등록업체의 등장이 봇물을 이루고 있는데 E1과 SK가스 등 양사로 양분된 LPG수입시장이 어떤 방향으로 개선돼야 하는가

지난 30여년간 LPG수입사는 가스공급으로 막대한 이익을 축적했지만 LPG업계의 발전을 위한 재투자는 외면하고 충전소와 판매점 매입 등과 같은 몸집 불리기에 집중한 결과 LPG시장의 양극화를 초래했다.

수입사는 LPG시장 선진화를 위한 시설투자 및 안전시스템 구축, LPG도입가격 하락 등과 같은 재투자에 적극 나서 LPG업계가 상생할 수 있는 기업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책임을 다해야 한다.

LPG수입업의 성공여부는 초기 투자비용에 대한 안정적인 펀딩 및 장기적인 수요확보라고 본다.

이에 협동조합은 LPG저장탱크(기지)확보를 위해 임대시설 확보 등도 검토하고 있으며 수요 확보부분에서는 전국 기반의 조합원과 협력해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특히 충전업협동조합 주도의 제3수입사 진출은 LPG시장 가격 안정화를 통한 신수요 창출의 교두보가 될 것이며 조합의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통해 조합원 권익 보호를 위한 다양한 정책개발, 수요개발 등에 재원을 재투자해 LPG업계 발전을 위한 선순환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된다.

▲파나마 운하 확장 개장으로 물류비 감소 등이 기대되면서 북미산 프로판 수입이 2014년부터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LPG가격 인하는 기대에 못 미치고 있는데

북미산LPG 도입이 중동산LPG에 대한 의존도를 낮춰 국제가격의 균형을 맞추고는 있으나 가격 인하 효과는 시장의 기대에 못 미치고 있다.

파마나운하 확장 개장으로 도입기간 단축, 수입 가격 인하 등은 기대할 수 있으나 LPG선을 직접 보유할 수 없도록 한 국내 해운법의 규제, 중개업체를 통한 단기적인 구매로 인한 유통가격 상승이 겹쳐 가격 인하 효과를 크게 내지 못했다.

미시적인 면에서 충전업계와 판매업계는 가스공급, 안전관리, 공급시설의 설계와 시공을 하나로 묶는 one-stop서비스를 업계 표준으로 도입해 적정 이윤의 확보와 안전공급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

이는 결국 소비자 공급가격의 하락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신뢰를 회복하는 가장 확실한 대안이라고 본다.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이산화탄소를 2030년까지 BAU대비 37% 감축해야 하는 가운데 정부가 펼쳐야 할 LPG분야 정책 방향은

CO2배출량을 가장 효율적으로 통제 가능한 부문이 바로 운송부문이고 LPG의 친환경성은 이미 검증이 완료된 부분이다.

따라서 정부의 정책은 LPG차량의 확대를 위해 LPG차량 사용규제 완화, 경유차 대폐차 유도를 위한 인센티브 확대, 세제 조정을 통한 연료의 지속 성장 확보가 정책의 핵심사항이라고 본다.

국내 완성차업계는 이미 세계 최고 수준의 LPG직분사 엔진기술을 확보하고 있어 시장의 수요 확대를 위한 정책이 선결된다면 운송부문의 LPG차량 확대는 시간문제라고 판단한다.

또한 운송부문을 제외한 대규모 산업체 및 도시가스 미공급 지역의 난방수요에 대한 프로판 확대 보급을 위한 정책도 함께 추진할 필요가 있다.

▲LPG는 도시가스, 전기 등에 비해 정부의 지원책이 미흡하다. 정부의 LPG에 대한 바람직한 지원책은

정부의 정책지원에 앞서 LPG산업협회 회장 재임시절 신수요 창출을 위한 다양한 규제개혁과 정책을 정부와 함께 만드는데 모든 열정을 바쳤다. 그 결과 신수요 창출을 위한 다양한 사업이 정부의 정책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는 업계가 정부의 정책만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업계의 상생협력 정신을 기반으로 정부의 함께 정책을 도출해야 한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이다.

올해 충전업협동조합은 신수요 창출 및 유통구조 개선을 위한 정책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자 한다. LPG시장 수요조사 연구용역은 물론 유관기관 세미나 등을 직접 주도해 현장감 있는 정책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자 한다.

아울러 정부와의 관계에서는 에너지 균형발전이라는 거시적인 틀에서 친환경 에너지로서의 LPG위상 재정립을 위한 다양한 정책 추진을 제안할 것이다.

▲앞으로 LPG업계 발전을 위해 충전업협동조합이 어떤 활동 계획을 갖고 있나

올해 충전업협동조합은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 정회원으로 승인받음으로써 LPG업계의 불공정행위를 시정하는 계기로 만들고 LPG충전업을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추진해 조합원의 업권 보호 및 충전업계 균형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LPG업계의 권익보호와 경영혁신을 위한 조력자에서 한 단계 뛰어넘어 LPG시장의 수요개발과 유통구조 혁신을 통해 LPG가격을 합리적으로 유도하고 소비자와 공급자가 그 혜택을 공유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싶다.

협동조합의 활동이 타 업종의 모범이 될 수 있도록 관심과 격려를 당부 드린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