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이종수 기자] 산업부가 지난 7월 30년 이상 노후 석탄발전 10기 폐지계획을 포함한 대기오염물질 감축대책을 내놨지만 정작 계속 운용 예정인 석탄화력발전소들에서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더 심각한 것으로 나타나 그 효과가 의문시 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서형수 국회의원(경남 양산을, 더불어민주당)은 환경부가 제출한 ‘석탄화력발전시설 호기별 운영현황’을 분석한 결과 폐지하기로 한 30년 이상 노후 석탄화력발전소보다 계속 운용하는 석탄화력발전소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이 더 심각하다고 10일 밝혔다.

▲ 석탄화력발전소별 대기오염물질 배출현황.
서 의원에 따르면 2025년 폐지되는 보령석탄화력발전소 1·2호기에서 배출되는 총먼지, 황산화물, 질소산화물을 남아있는 3~8호기와 비교했을 때 7·8호기를 제외한 3~6호기에서 총먼지와 황산화물의 배출농도가 더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지난 7월5일 환경부가 공개한 ‘전국 560개 사업장의 연간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에서 전국 최대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한 삼천포석탄화력발전소(3만5,343톤)에서도 2020년 폐지되는 1·2호기보다 남아 있는 3~6호기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이 5·6호기의 질소산화물을 제외하고는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지난 7월6일 산업부가 30년 이상 노후 석탄발전 10기 폐지계획을 발표하며 나머지 43기 석탄발전의 대기오염물질 배출을 영흥화력 수준으로 감축하는 자발적 협약을 발전사와 7월에 추진한다고 밝혔지만 10월7일 현재까지 체결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서형수 의원은 “환경부는 남은 석탄화력 43기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이 더 심각한 것을 고려해 산업부와 발전사간에 조속히 자발적 협약이 체결될 수 있도록 산업부와 더 긴밀히 협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서 의원은 또 “환경부의 대기오염물질 감축목표를 산업부와 발전사에 먼저 제시하는 등 석탄화력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적극적인 대응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