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에너지정책 수립을 위해선 과거와 같이 어느 한 면만 고려해서는 안됩니다. 지속가능성, 파급성, 대응성, 국제협력성을 모두 충족하는 총합 중도적 에너지믹스 정책을 구현해야 합니다."

지난달 24일 '미래 에너지정책 포럼' 창립총회에서 상임대표로 선임된 최영돈 고려대 교수는 미래지향적인 에너지믹스를 강조한다.

"1970년대 이후 30여년 간의 개발 위주 국가 에너지정책은 에너지수급 구조의 편중 심화와 에너지기술 발전의 지연, 환경문제 발생의 주원인이 돼 에너지구조의 후진성을 가져왔습니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의 의견 수렴과 정책 토론의 장을 마련하고 공정한 검증을 위해 '미래 에너지 정책 포럼'을 창립하게 됐습니다."

포럼은 우리나라가 OECD국가임에도 불구하고 국가 에너지의 97%를 수입에 의존하고 특히 재생 가능한 에너지 발전 비중도가 최하위를 차지하고 있어 국가 에너지정책이 심각하다는 판단에서 창립됐다.

"포럼은 선진화된 국가 에너지 정책 수립을 위해 모든 에너지정책 구성원이 함께하는 합력의 장과 전문가들의 의견 수렴 및 정책 토론의 장을 만들자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또한 에너지정책 구성원들의 대립적 관계를 상생적 관계로 만들고 국가 경제의 지속적 발전과 환경 보존을 함께 충족하는 에너지정책을 창출하는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최영돈 교수를 비롯해 많은 학계의 교수진들은 20여년동안 '포럼 창립'을 위해 '미래 에너지정책'에 대해 연구해 왔었다.

"인류가 지속적으로 발전하려면 에너지정책이 경제성, 환경보존성, 사회안정성을 동시에 만족해야 합니다. 그러나 상충되는 이 요소들을 어떻게 균형 잡느냐가 문제입니다"

최교수는 특히 사회안정성에서 "분배 문제로 에너지정책이 빈곤층의 고용 창출과 빈부격차 해소에 기여하는 민영화 문제를 가장 큰 이슈로 생각한다"고 말하고 에너지정책 수립의 장해요소로 '통합적 에너지가격 산정 이론과 절차 미확립성'을 지적했다.

최교수는 포럼에서 다루고자 하는 관심과제 중 민영화와 가격산정 도입 과정을 가장 큰 문제로 생각하고 다음 포럼에서 이 과제에 대해 토의 할 뜻을 보였다.

"다음 포럼 총회때에는 정부, 연구계, 학계, 관련산업체 등이 모여 사회문제등을 찾아 개선하는 이사회를 조직하고 싶습니다"

포럼은 앞으로 최소 6개월에 한번 총회를 열어 에너지문제에 대해 토의 하고 개선 하겠다는 각오로 최교수가 앞장서 문제해결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