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최근 태백 풍력발전기 타워 파손 등 국내 풍력단지 내 각종 사고 건수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향후 추가사고를 막기 위한 정부의 통합안전기준이 전무한 것으로 나타나 안전기준 마련을 위한 준비가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김규환 의원이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풍력산업협회로부터 받은 국내 풍력발전기 사고 및 고장 현황을 분석한 결과 2011년부터 2016년 현재까지 총 12건의 사고와 고장으로 인한 운전정지 사례가 발생했으며 이는 매년 2건 꼴로 사고가 나는 셈이다.

원인별 사고 및 고장 현황을 살펴보면 발전기 노후화로 인한 운전정지 5, 부품 고장 및 안정성 저하로 인한 운전정지 2, 나셀 화재로 인한 사고 4 그리고 타워 파손으로 인한 전복사고가 1건으로 나타났다.

특히 올해 강원도 태백시 삼수동 태백풍력발전단지에서는 높이 90m, 총 중량 280톤에 달하는 강철재질의 타워(7호기, 2MW)가 설계상의 문제로 절단돼 전복되는 사고가 발생했으며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풍력발전기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문제는 풍력발전기에 대한 정기점검은 발전단지 관계자와 제작사 그리고 운영기업이 자체적으로 관리기준을 수립해 안전점검을 하고 있을 뿐 관련 기준이 제작사별로 상이해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통합점검기준이 없는 실정이다.

이에 김 의원은 현재 국내에 설치된 풍력발전기에 대한 정부나 기관차원의 안전점검 기준이 없으며 제조업체의 자체적인 점검기준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발전허가와 안전관리의 주무부처인 산업부는 풍력발전소 통합안전기준 마련의 필요성조차 인지하지 못하고 있어 매우 안타깝다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또한 풍력발전단지 내에서 발전기가 불에 타고 두 동강이 나는 대형사고가 연이어 발생하고 있는데 국가 차원의 통합안전기준 마련이 절실한 상황이라며 하루빨리 통합안전기준을 만들어 안전성을 객관적으로 입중하고 대형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하는 점검체계를 구축해야 할 것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