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기훈 KIOST 원장(좌)과 이광식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원장이 ‘해양과학기술 발전과 연구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조규정 기자] 한국해양과학기술원(원장 홍기훈, 이하 KIOST)이 해양수산업분야의 미래 산업화를 위해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이하 기초지원연)과 손을 잡았다.

KIOST는 19일 KIOST 안산 본원에서 ‘해양과학기술 발전과 연구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초지원연과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 기관은 KIOST가 보유한 해양분야 기초·응용과학기술과 기초지원연의 첨단 연구장비의 융합으로 새로운 미량 측정기술과 분석장비를 개발하기 위한 상호협력 기반을 조성하는데 합의 했다.

특히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해양수산업의 미래 산업화’를 위한 △해양환경 복원 및 기후예측 △해양지질분야 환경 연구 및 시료 분석기법 개발 △해양천연물 연구 △광분석장비 개발 △연구시설 및 장비 공동활용 등 과학기술분야에서 상호 협력을 증진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미량물질 분석기술을 공동 개발하고 측정정도 관리를 위한 공정의 개발 등 우리나라 과학연구의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실질적인 공동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홍기훈 원장은 “기초지원연은 기초과학 진흥을 위해 공동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협력 파트너로서 향후 활발한 공동연구사업이 진행될 것으로 본다”라며 “이를 통해 기관 간 융·복합 연구과제 도출과 추진 등 실질적인 연구협력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