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절약형 건축물 설계, 책 한권으로 해결
에너지절약형 건축물 설계, 책 한권으로 해결
  • 홍시현 기자
  • 승인 2016.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에너지절약계획서 실무 길라잡이’ 발간

[투데이에너지 홍시현 기자]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건축물의 에너지절약 설계기준에 대관련 법령과 고시 해설, 관련 기술 등 실무 내용을 담은 에너지절약계획서 실무 길라잡이16일 발간한다.

에너지절약계획서는 건축물의에너지절약 설계기준고시에 있는 내용으로 일정 규모 이상 건축물의 건축 허가를 신청할 때 허가권자에게 제출해야 하는 건축물 에너지절약 설계와관련된 필수 서류이다.

국토부는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법에 따른 동 고시의 단열 기준을 올해 7월에강화 시행했고 내년에 실시할에너지소비 총량기준(건축물의 종합적 에너지소요량 기준을 만족 시 개별 항목 기준을 면제토록 완화하는 등 고시 개정 행정예고) 마련 등세부 기준들을 지속적으로 개정 추진하고 있다.

건축허가를 받기 위해 건축주 및 설계사는 시행되는 기준을 상세하게 숙지하고 이행해야 하나 건축, 기계, 전기, ·재생에너지 등 그 내용의 범위가 넓고 전문적인상황이다.

국토부는 이에 원활한 에너지절약계획서 작성과 검토를 지원하고 건축허가기간을 단축하기 위해 에너지절약계획서 운영기관(한국에너지공단) 및 검토기관과 공동으로 실무 자료집을 발간하게 됐다.

사용자(민원인용, 허가권자용)요구사항을 반영해 두 가지 종류로 제작된 에너지절약계획서 실무 길라잡이용어 정리, 제출 대상 판정 방법, 업무 처리 절차 길라잡이,기술 해설 및작성 방법(건축, 기계, 전기, 신재생)등 총 6장으로 구성됐다. 에너지절약계획서 작성과 검토 시 유의해야 할 점부터 현장 노하우,빈번한 질의 답변(FAQ)까지 상세히제공해설계자와 허가권자의 실제 작성과 검토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자료집은 전국 허가권자와 설계사무소 1,000개소에 책자 형태로배포되며 정부3.0 시책에 맞춰그린투게더(www.greentogether.go.kr), 한국에너지공단(www.energy.or.kr) 등에 전자 파일(on-line)로도 공개돼 국민 누구나 쉽게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국토부의 관계자는 건축물의 에너지절약설계기준 강화 등에 맞춘수요자 관점의 지원 정책이 더욱 중요해지고있는 상황에서 본 자료집이 민원인의 이해와 관련 도서 작성능력을 높이고 허가권자의 민원처리 소요시간을 줄이는데 기여할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당 언어로 번역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