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남훈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

[투데이에너지 김나영 기자] 국내 온실가스 배출 및 에너지다소비부문은 단연 수송부문이다. 하지만 이를 해결할 근본적인 방법을 찾기는 어려웠다.

아직까지 국내에 자동차 연비를 체계적으로 담당할 기관이 없었기 때문.

최근 파리협정 이후 수송부문의 에너지절약 및 온실가스 저감은 세계적인 이슈가 됐다. 이를 위해 전세계 자동차제조사들은 앞 다퉈 친환경차량 개발에 박차를 가했다.

그 중 해외굴지의 자동차제조사들의 연비조작 등이 밝혀지면서 시장에서 퇴출됐다. 이러한 사태를 예방하고 우리나라 자동차기술력을 한층 높이기 위해 한국에너지공단이 나섰다.

강남훈 에너지공단 이사장은 “자동차연비센터는 국내 수송부문 에너지효율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며 “석유소비 절감, 소비자 권익보호 강화, 자동차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연비향상에 기여할 것이다”고 말했다.

지난해 산업통상자원부는 연비과장 논란을 계기로 연비제도 강화 필요성이 제기돼 에너지공단에 연비센터를 구축하는 내용의 자동차 연비관리 제도 개선방안을 내놨다.

이는 연비제도 전반에 대한 공정성·객관성 확보와 효과적인 관리감독을 위해서는 연비제도 관리기관의 전문성 확보가 필요하다는 데 의견이 모아져 추진된 것이다.

이에 따라 건물수송실은 지난해 8월 충청북도 진천에 연비센터 건축공사를 착공해 1년 3개월만에 결과물이 나왔다.

강남훈 이사장은 “미국, 일본, 중국 등은 이미 중대형 상용차 연비·온실가스 규제를 시행하고 있으며 유럽국가에서도 시행을 검토하고 있다”라며 “현재 우리나라도 연비규정을 기반으로 중대형차에 적합한 제도개발을 추진 중에 있어 자동차연비센터의 역할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강 이사장은 그동안 전기자동차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을 쏟아왔다.

앞으로의 전기차 빅뱅에 대비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연관 신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종합지원 방안 강구가 필요하다는데 의견이 모아지면서 전기차산업 육성에 정부가 힘을 실어온 만큼 이를 위한 기반시설이 필요하다는 것이 김 실장의 생각이었다.

강 이사장은 “정부가 2030년 온실가스 배출전망치대비 37% 감축을 국제사회에 제시함에 따라 전기차는 CO₂ 감축과 경제성장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최적의 수단이 됐다”라며 “폭스바겐 파문 및 핵심요소기술 등으로 전기차 관심 및 수용성이 고조돼 상용화 초기 단계로 산업생태계가 미성숙돼 있고 엔진차량과 주요부품, 운행패턴 등 많은 부분에서 달라 새로운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2030년 100만대 전기차 보급환경을 조성하고 본격적인 전기차 확산에 대비해 2017년까지 제도적 기반을 완비할 계획인 가운데 연비센터가 그 구심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강 이사장은 “전기차 안전, 배터리성능 및 충전시스템 등의 주요 표준의 KS와 국제표준을 적시 반영해 보급, 지원하고 우리 기술 국제표준 반영 및 모터, 펌프 등 표준화 아이템을 발굴하고 있다”라며 “무엇보다 국내 급속충전 표준(3종) 통일을 위해 민관협력 협의 채널을 가동해 전기차표준협의회를 통한 중장기로드맵 및 표준을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강 이사장은 “충전산업 등 기술력을 가진 중소기업의 해외진출 지원할 수 있는 기반체제를 구축, 산업 육성업무를 체계적이고 안정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법률을 반영하고 전용예산 등 각종 제도적 지원기반을 마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