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진섭 서울에너지공사 초대 사장이 향후 공사 경영방침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나영 기자] 공사는 수익사업도 중요하지만 공익도 함께 고려해야하는 만큼 서울에너지공사를 통해 에너지공기업의 본분이 무엇인지 제대로 보여주겠다

박진섭 서울에너지공사 초대 사장은 본지와의 인터뷰를 통해 이 같이 의지를 밝혔다.

서울에너지공사는 이달 중 공식 출범을 앞두고 있으며 지난달 서울시 의회의 인사청문회 등을 거쳐 현 박진섭 SH서울주택도시공사 집단에너지사업단 단장을 초대사장으로 선임한 바 있다.

앞으로 서울시의 에너지자립을 책임져 나갈 주요 사업자로 시민들의 편익을 중점에 놓고 에너지소비저감, 신재생에너지 확대 등 친환경에너지를 확대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방침이다.

박 사장은 먼저 기술진보에 따른 효율화사업에 디자인을 접목해 기왕이면 에너지시설에 대한 거부감이 없도록 하는 것도 중요할 것이라며 서울시와 공사, 시민이 모두 참여할 수 있는 에너지복지를 실현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박 사장은 친환경 집단에너지공급 확대 신재생에너지 보급 주도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주요 도시기반 시설과 대형 건물의 비효율적 에너지이용 시스템 개선 시민과 함께하는 기업 국내외 지자체들과 협력사업 확대 등 5가지 경영방침을 세웠다.

먼저 박 사장은 하수열 등 친환경 열에너지공급을 점차 확대해 2025년까지 전체 열원의 90%를 친환경 열원으로 구축할 방침이다. 2015년 기준 서울시의 친환경 열원 비율은 70%인 것으로 나타났다.

박 사장은 우리나라도 지진 안전지대가 아니며 타 지역에서 에너지원을 끌어와 쓰는 것 자체가 분산형전원이라고 볼 수 없다라며 서울시도 집단에너지를 비롯해 미니태양광사업 등을 통해 얼마든지 에너지생산도시가 될 수 있는 만큼 당초 서울시 에너지정책방향에 어긋나지 않도록 할 것이다고 전했다.

또한 유휴부지 내 연료전지 및 태양광발전 등 분산형 전원을 확대해 2020년까지 태양광발전 20MW, 연료전지 90MW를 보급하고 전기차 인프라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박 사장은 지난해부터 세대별 미니태양광 설치를 서울시는 추진해 왔다라며 처음 보급할 당시 시민들은 전기사용량과 설치비를 고려할 때 소득이 없다고 말했었지만 지난 여름 폭염이 몰아닥치면서 미니태양광을 설치한 가구들의 전기요금이 크게 상쇄돼 호응도가 높아졌다고 말했다.

우리나라도 기후변화에서 벗어날 수 없으며 앞으로 불어 닥칠 한파 등 전기수요는 점차 늘어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또 다시 전력대란이 일어나지 않으리라는 보장이 없다는 설명이다. 결국 지자체 스스로 또는 각 가정별로 에너지생산을 함으로써 중앙발전에 대한 의존도를 줄여나가야 한다고 내다봤다.

박 사장은 서울시의 경우 건물에서 소비되는 에너지가 가장 많은 만큼 건물에너지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 상세한 데이터분석을 통해 건물의 효율적 에너지소비를 유도하고 서울시 에너지자립도를 높여나갈 것이라며 무엇보다 시민위원회를 설립해 시민들의 소중한 의견을 경청하고 협동조합과 청년벤처 지원, 저소득층에 대한 에너지복지사업을 확대해 항상 시민의 곁에 있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다만 박 사장은 현재의 시장을 침범하는 방식은 취하지 않을 것이라며 민간기업이 선뜻 나서지 못하는 부분에서 시장을 안정화시키고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박 사장은 현 조직에 이에 대해 아이디어를 내고 운영할 수 있도록 조직원을 구성하고 있다.

박 사장은 사실상 수도권그린히트는 무산됐지만 서울복합화력발전소인 당인리 발전소를 비롯해 GS파워, 별내에너지 등과의 열연계는 유효한 만큼 앞으로도 더 많은 열연계사업을 통해 안정적인 열공급을 최우선 과제로 삼을 것이라며 마곡지구에 준공될 열병합발전소도 아직 용량을 줄이느냐 마느냐에 대해 권고를 받았고 이에 따라 고민을 하지 않으면 안되는 상황이나 우선 목동열병합발전소의 노후화 등 향후 마곡열병합발전소에서 이를 충당해야하는 상황도 고려해야하기 때문에 보다 더 신중을 기해 결정할 방침이다고 설명했다.

특히 박 사장은 우리나라가 2030년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37%로 설정한 상황에서 에너지소비도시인 서울시가 배출량을 줄이는 것이 관건이라며 공사는 서울시 에너지정책 실행부서인만큼 에너지 공익을 위해 구성할 것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더불어 서울에너지공사는 타 지자체와 함께 신재생에너지 개발을 위한 공동 협력을 추진, 국가적인 에너지 대전환에도 더욱 노력하고 해외 도시들과도 지속가능한 도시 건설을 위해 협력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박 사장은 일부 지자체의 경우 신재생에너지 설비들이 설치는 했지만 이에 대한 관리주체가 명확하지 않아 방치된 사례들을 접했다라며 이는 지자체가 사업으로만 접근했기 때문에 발생한 문제로 사후관리 등의 시스템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박 사장은 대부분의 지자체가 제도도 없고 신재생에너지 담당자도 없는 것도 문제라며 서울시가 이러한 제도들을 정비할 수 있도록 기준을 만들어 사례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 사장은 서울에너지공사는 사회적기업이어야 하는만큼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 시민의원제도를 구축해 미세먼지 저감 및 온실가스 감축, 에너지 저감 등 사회적 이슈를 풀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