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장성혁 국장] 신기후체제가 본격 가동되는 양상이다. 파리협정을 계기로 온실가스감축을 위한 각국의 이행계획이 서서히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우리 정부도 6일 국무회의에서 ‘제1차 국가온실가스감축 기본계획과 기본로드맵’을 확정해 발표했다.

발전, 수송, 산업 등 각 부문에서 줄여야 할 온실가스 감축 목표량이 정해지고 에너지체제 전환을 위한 다양한 정책이 예고됐다. 에너지 다소비 경제구조를 저탄소 경제체제로 전환하는 것이 핵심으로 이로 인한 산업계의 충격을 예상한 듯 정부는 각종 지원정책을 동시에 내놓고 독려하고 있다.   

특히 기후변화대응 신산업을 육성해 온실감스 감축이라는 목표를 달성하면서 새로운 먹거리산업으로 확산시켜 나가겠다는 복안이다. 기후기술을 선정, 원천기술을 확보해 나가고 청정에너지 기술 상용화시장을 열기 위한 연구개발과 실증에 투자를 확대하기로 했다. 이러한 계획은 정부가 발표한 ‘기후변화대응기술 확보 로드맵’에 구체적으로 언급돼 있다.

이 가운데 기후기술인 연료전지 활약을 주목하고 싶다. 특히 전기를 외부에서 충전하지 않고 연료전지를 이용해 자체 전기를 생산해 구동하는 수소전기차는 우리나라가 시장경쟁력을 갖춘 기술로 기대가 높다. 수소차는 배기가스 배출이 없는 제로이미션차량이다. 더군다나 차량 운행 중 타 차량에서 뿜어져 나오는 배기가스까지 흡입해 정화하는 기능을 함으로써 수송부문 온실가스 감축과 동시에 미세먼지 대책으로도 효과적이다.

우리 정부도 수소차의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지난 7월 수소차를 유망수출품목으로 지정한 후 잇단 지원책을 내놓고 있다. 먼저 개별소비세, 취득세를 내년부터 감면한다. 아직 수소차 초기시장이 형성되지 않은 상황을 고려해 내수시장을 우선 활성화하고 관련 기술개발과 차량가격 인하를 유도, 제품경쟁력을 높여 가겠다는 의도다.

충전인프라 확충을 위한 구축시장 시스템 변화도 꾀한다. 예산에만 의존하는 정부 주도 구축시장을 민간이 참여할 수 있도록 길을 터놓았다. 지난 8월 정부는 민관협의체 ‘수소융합얼라이언스’를 발족했다. 향후 민간이 주도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법인설립과 관련제도 선진화 등을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

수소차 제조사인 현대차도 화답하고 있다. 보급에 걸림돌인 높은 차량가격을 해결할 수 있는 2세대 수소차 전용모델을 2018년 초 출시한다는 방침이다. 가격과 성능이 대폭 개선될 것이라는 멘트도 잊지 않았다.

정부는 2020년까지 수소충전소 100기를 구축해 수소차량 1만대를 보급한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현재로서는 목표 달성 가능성을 점치기조차 어렵지만 2018년이 변곡점이 될 것이다.

먼저 가격과 성능이 대폭 개선된 2세대 차량이 출시된다. 이맘때면 충전소도 전국 30여기가 구축돼 최소한의 인프라 확보도 가능하다. 국내시장뿐만이 아니다.

현재 수소차량 상용화에 나선 곳은 현대차와 도요타, 혼다 등 3개사 3개 모델에 불과하지만 2018년에는 다임러, GM 등이 가세하게 된다. 이후에도 BMW, 닛산 등 다국적 완성차기업의 수소차시장 참여가 줄줄이 예정돼 있다. 중국은 당장 내년부터 수소버스를 특화해 내수시장 확산에 불을 붙이고 있어 2018년에는 세계 최대 수소차시장으로 발돋움할 것으로 예상된다.

수소차시장은 이제 더 이상 미래시장이 아니다. 2018년 초기시장이 개화되면 각국 정부와 제조사 노력에 대한 1차 평가가 시장경쟁력 순위로 자연스럽게 내려질 것이다.

2018년이 기대되는 만큼 정부지원과 민간투자가 더욱 절실한 지금이 아닐 수 없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