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재 막바지 조성 중인 환경산업연구단지 내 연구지원시설동 옥상에서 내려다본 파일럿테스트동.
[투데이에너지 이종수 기자] 환경부(장관 조경규)는 내년 6월 개소를 앞두고 있는 인천 서구 환경산업연구단지(이하 연구단지)에서 19일부터 한 달간 입주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19일 환경부에 따르면 환경산업연구단지는 국내 최초로 조성되는 환경분야 실증실험 기반의 전문연구단지로 인근에 KTX 검암역, 공항고속도로, 공항철도 등 편리한 교통 환경을 비롯해 대규모 물류단지와 경인아라뱃길이 인접하는 등 최적의 입지조건을 갖추고 있다.

입주대상은 환경기술 연구개발을 수행하는 사업자, 기관, 단체이며 물(상·하수, 폐수, 물재이용, 해수담수화, 비점오염 등), 폐기물, 대기, 생활환경 등 환경 분야 전반이다.

분양은 임대차 방식이며 연구사무실, 전용실험실, 파일럿테스트, 테스트베드(Test-Bed) 등에 대해서는 기업의 필요에 따라 기본분양 면적부터 최대 5배까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입주기간은 초기 4년까지 보증하고 이후는 연장평가를 통해 2년 단위로 연장계약을 할 수 있다.

입주기업은 연구개발, 실증실험, 시제품제작, 해외진출 등 사업화 전 과정을 연구단지 한 곳에서 일괄로 해결할 수 있다. 

▲ 환경산업연구단지 시설별 임대분양 대상.
환경부 산하 환경분야 연구개발(R&D)지원 전문기관인 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 국제공인시험기관(KOLAS)인 한국환경공단이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지원을 한다. 기관별로 기존 지원 사업 이외에도 기술로드맵 수립과 테스트베드(Test-Bed) 실험 등의 특화된 지원도 받을 수 있다. 

입주기업의 성장 단계별로 기업 수요에 따라 지원할 예정이다. 연구단지 내 ‘환경벤처센터’가 설치돼 우수 아이디어나 기술을 보유한 환경분야 벤처기업과 예비 창업자도 상담(컨설팅), 창업 지원 등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연구단지의 조기 안정화를 위해 초기 입주기업은 개소 후 3년간 재정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개소 후 1년 이내에 입소한 경우 임대료를 절반까지 할인해주며 분석수수료도 기준 수수료의 70%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 사무실 이전 비용도 최대 300만원까지 지원한다.

입주신청은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누리집(www.keiti.re.kr)에서 입주기업 모집 공고문을 확인하고 신청서를 내려 받아 내년 1월18일까지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입주상담센터(인천 서구 환경로 42 국립환경과학원 지하1층, 전화: 032-560-7936)로 제출하면 된다.

신청기업은 연구단지 입주기업관리위원회의 평가를 거쳐 내년 3월 말 최종 선정될 예정이다. 입주는 내년 6월부터 가능하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