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신재생에너지 등 에너지신산업 활성화를 위해 업계와 금융계가 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을 강화해나갈 방침이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24일 서울 팔래스호텔에서 에너지신산업 업계의 금융·투자애로 해소를 지원하기 위한 제1에너지신산업 금융·투자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는 김학도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을 비롯해 LG전자, 삼성SDI, SK E&S, 효성, 유니슨, 에스에너지, 포스코 등 에너지신산업 관련기업 관계자와 신한은행, 우리은행,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등 금융기관 및 한전 등 전력공기업 임원 25명이 참석했다.

지난 4에너지신산업 금융·투자간담회에서 금융투자 활성화를 위해서는 에너지신산업 투자주체인 업계와 투자에 필요한 자금을 제공하는 금융계 상호간 이해를 높여야한다는 공감대를 형성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산업부는 에너지신산업 기업과 금융기관간 정보를 교환하고 업계의 투자애로 해소를 적극 지원하기 위해 이번 협의회를 구성·운영하게 됐다고 밝혔다.

에너지신산업은 투자, 보급의 성과가 가시화되고 있고 수출도 본격화되는 추세지만 성공사례를 확산하고 해외진출도 확대하기 위해서는 규제, 금융, 민원 등 3가지 문제 해결이 필수다.

특히 금융에 있어 업계는 신재생,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에너지신산업 투자 활성화를 위해서는 대출조건 완화, 에너지신산업 설비의 담보가치 인정 등 금융기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금융기관들도 투자리스크를 줄이기 위한 업계와의 소통과 에너지신산업 설비·기기에 대한 신뢰성있는 담보가치 산정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들을 지속적으로 제기해 왔다.

이번 협의회 운영을 통해 에너지신산업 참여기업들은 판매한 제품의 성능보증 기간을 늘리거나 출력에 대한 보증 강화 등을 통해 에너지신산업 제품·설비에 대한 신뢰성 향상에 노력하기로 다짐했다. 또한 금융기관들은 에너지신산업 전용금융상품 개발, 대출조건 완화, 보증지원 등을 통해 업계의 투자부담을 완화해나갈 예정이다.

간사기관인 에너지공단은 협의회 운영에 관한 사항을 지원하면서 에너지신산업 자산(담보)화를 위한 잔존가치 기준을 시장에 가이드라인으로 제시할 계획을 밝혔다.

정부도 에너지신산업 기업들과 금융기관들의 원활한 소통기회를 마련하고 공공과 민간부문의 수요를 지속적으로 창출해나갈 계획이다. 특히 에너지신산업 금융·투자애로에 대해서는 이번 협의회를 통해 해결방안이 논의돼 에너지신산업 프로젝트 파이낸싱(PF)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김학도 에너지자원실장은 에너지신산업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어 업계의 투자불확실성 해소와 금융기관들의 투자대상 확대가 함께 이뤄진다면 업계와 금융계가 윈-할 것이라며 에너지신산업 확산에 걸림돌이 되는 규제, 금융, 민원 등 3가지 문제를 관계부처·지자체·업계·금융계와 머리를 맞대고 동시에 해결해나갈 것이며 기업과 금융기관에서도 에너지신산업 금융상품 개발·출시, PF 등 성공사례 창출에 적극 노력해주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