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동취업상담버스.
[투데이에너지 김보겸 기자] 인천경제산업정보테크노파크(원장 박윤배, 이하 인천TP)는 24일 고용노동부의 ‘2016년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는 등 일자리 창출 우수기관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사업’은 지역의 고용문제 해결을 위해 자치단체가 지역 비영리단체 및 기관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지역특성에 맞는 일자리정책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인천TP에 따르면 지난해 인천시와 컨소시엄을 구성, 총 사업비 11억원을 들여 3개 부분에 걸쳐 일자리창출 지원사업을 벌였다.

이 가운데 ‘청년취업지원 플랫폼 구축사업’과 ‘주안산단 근로자 기숙사 지원사업’이 고용부 평가에서 S등급, ‘일자리매칭 성공지원사업’은 A등급을 받는 등 사업평가에서 모두 최우수와 우수 등급을 받았다.

‘청년취업지원 플랫폼 구축사업’은 특성화고 학생을 대상으로 취업역량강화교육 및 직업능력개발 프로그램을 운영을 통해 취업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이다.

인천TP는 지난해 333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각 학교별로 맞춤형 직업훈련 프로그램을 운영, 이 가운데 235명이 인천지역 중소기업 등에 취업을 하는 성과를 거뒀다.

아울러 지난해 8월부터 ‘찾아가는 일자리희망버스’ 운영을 통해 구직자 215명에게 새로운 일자리를 찾아줬다.

‘주안산단 근로자 기숙사 지원사업’은 기업에서 운영하는 기숙사 임차료의 80%를 지원해 근로자의 고용환경을 개선하는 것으로 지난해 모두 1억여원을 들여 영세기업과 저임금 청년구직자들의 주거의 질 향상에 적잖은 도움을 줬다.

고용부는 정책 실효성이 높다고 판단해 올해 사업비를 7억원으로 대폭 상향조정 중이며 이는 남동공단 등 인천 전체 산업단지로 사업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일자리매칭 성공지원사업’은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사업 교육 수료자가 취업해 일정기간 근속하는 경우 취업장려금을 지원해 주는 프로그램이다.

기존의 장려금사업 대부분이 기업에 지원금으로 줬으나 인천TP는 취업자에게 직접 지원금을 전달해 장기근속의 동기부여를 마련했다는 호평을 받았다.

박윤배 인천TP 원장은 “고용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특성에 맞는 맞춤형 일자리를 창출해 낼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며 “특히 청년층에 대한 집중적인 취업지원에 초점을 맞춰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