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확실히 여느 해와는 다른 분위기에요. 아직 가시적이지는 않지만 여기저기 움직임이 많으니 조만간 내달리지 않을까요. 어떻게 보세요?”

최근 전문가 간담회 참석 차 국회를 방문한 자리에서 업계 관계자가 내게 와서는 조용히 묻는다. ‘수소산업’이 곧 불 붙을것만 같다는 얘기였다. 형식은 내게 묻고 있었지만 이미 변화를 확신하는 듯 했다.

사실 나 역시 비슷한 생각을 품고 있었다. 조바심까지 내고 있던 만큼 아마도 그보다 더 큰 기대를 하고 있을지도 모를 일이다.

하나씩 살펴보자. 첫 시작은 2015년 말 발표된 수소차 보급계획이다. 환경부는 수소차 9,000대, 수소충전소 80기를 2020년까지 보급하겠다고 밝혔다. 이 같은 목표는 5개월 후인 지난해 6월 다시 상향됐다. 정부가 부처합동으로 발표한 ‘미세먼지 관리 특별대책’에서 발생 오염이 없고 공기정화 능력까지 인정받으면서 수소차, 충전소 각각 1만대, 100개소로 보급목표가 늘었다.

과거 비슷한 발표가 구호로만 그친 것과 달리 정부는 후속방안을 신속히 내 놓으면서 신뢰를 이어갔다. 효과적인 수소충전소 구축을 위해 민관협의체인 ‘수소융합얼라이언스’가 8월 발족돼 기대를 높였다. 이 단체는 명목상 수소차 보급 및 충전인프라 구축을 가장 우선해 추진하겠지만 점차 수소산업의 실질적인 콘트롤타워로서 제역할을 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내년 초 평창에서 개최될 동계올림픽도 주목된다. 2013년 세계 첫 수소차 양산을 시작한 현대자동차는 동계올림픽 대회 기간에 3세대 수소버스를 투입해 행사를 지원키로 했다. SUV 타입의 수소차 전용모델 발표도 예정돼 있다. 정부는 이를 위해 올해말까지 평창과 강릉 두 곳에 수소충전소를 구축키로 했다.

해외 움직임도 수소산업 활성화를 자극하고 있다. 지난 1월 스위스 다보스에서 개최된 세계경제포럼에서는 글로벌 13개 기업이 참여한 ‘수소위원회’가 공식 출범했다. 이들은 세계 각국의 수소사회를 향한 노력에 힘을 보탠다는 방침이다.

이 같은 흐름을 살펴보니 수소차가 최전방에 나서 수소산업을 견인하는 모양새다. 나쁘지 않다. 차량이라는 대중성을 고려하면 수소사회 진입을 위해 반드시 넘어서야 할 사회수용성도 높아질 것이기 때문이다.

이제 또 다른 방안이 모색되고 있다. 수소산업특별법 제정이다. 관련업계는 9일 국회 내 최대 포럼조직인 신재생에너지포럼과 수소특별법 입법 필요성에 더해 수소사회 진입을 위한 논의를 진행했다. 이날 포럼의 공동대표인 이원욱 의원은 상반기 내 법안을 마련해 공청회를 열겠다는 의지를 밝혀 기대를 높였다. 실제 입법되면 추진동력을 확보하는만큼 수소산업의 빠른 성장이 예상된다.

이쯤에서 한 가지만 더 바라면 욕심일까? 앞선 칼럼에서도 언급했듯 수소사회 진입 선언을 대선공약하자. 차기 정권의 공약으로서 정책 신뢰성과 시급성을 확보한 후 관련산업 특별법이 입법된다면 수소사회 조기 실현도 못할 바 없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