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원전 당국의 늑장 대응이 아쉽다.

최근 고리원전 4호기가 냉각재 누설로 가동 중지되고 월성원전 4호기에서는 새로 장착 중이던 핵연료 1다발이 바닥에 떨어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가운데 냉각재 유출사고는 최초 이상 징후 발견 후 이틀이나 지나서 원전 수동정지 조치가 이뤄진 후 일부 언론보도를 통해 외부에 알려졌다는 것이다.

원전 사업자인 한국수력원자력 홈페이지 및 원자력안전기술원 원전안전운영정보시스템 어디에도 해당 정보는 공개돼 있지 않은 부분도 늑장 대응이란 지적이 일고 있다.

이에 한국수력원자력은 고리원전 4호기 격납건물 집수조 수위 증가를 최초로 인지하고 즉시 관련 절차에 따라 필요한 조치들을 수행한 결과 원자로냉각재 누설로 판단할 수 없었다고 해명했다.

또한 한수원은 누설부위가 압력경계임을 확인한 직후 관련 규정(운영기술지침서)에 따라 발전소를 정지했다고 밝혔으나 이미 여론은 돌아선 상황이다.

또한 원전에서의 핵연료다발 낙하사고는 지난 2015년과 2009년에도 발생했으며 냉각제 누설은 지난해 말 한울원전 5호기에서 이미 발생한 적이 있었다.

특히 최근에는 고리원전 3호기 격납건물의 부식이 발견됐으며 2011년부터 2016까지 원전들이 맹독성 소포제를 무단으로 다량방출했다는 사실이 밝혀지기도 했다.

이제 원전 당국은 이미 벌어진 사고에 대해서는 말로만 대책을 내세우기 전에 한 치의 의문도 남기지 않는 철저한 진상조사와 결과 발표가 이뤄져야 할 것이다.

지금의 상황은 오히려 사실을 알리지 않고 숨기려 했다는 의혹만 증폭되고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최근 영화 ‘판도라’를 통해 원전의 위험성을 국민들은 인식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정치권과 환경•시민사회단체는 원전 사고와 늑장 정보공개에 대해 불신•불안감을 보이고 있다.

이처럼 지금 국민들은 원전에 대한 안전성, 정보 공개 불투명 등 인식이 좋지 않은 시점으로 이번 일로 인해 다시 한번 원전에 대한 불신이 쌓이고 있는 부분을 확실히 해결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