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나영 기자] 서울시교육청이 서울시 산하 초··고등학교 에너지절약사업의 일환인 LED교체사업을 렌탈로 진행하겠다고 밝힘에 따라 ESCO(에너지절약전문기업)업계가 술렁이고 있다.<관련기사 11>

서울시교육청은 ESCO사업으로 하게 될 경우 재료비 및 인건비와 관련 정부기준가격에 따라 4,000억원정도 소요될 예산이 아직 시장가격이 형성되지 않은 렌탈모델로 적용하게 되면 1,500억원으로도 충분히 사업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기 때문이다.

또한 ESCO로 하게 되면 회수기간이 10년을 훌쩍 넘길 수 있기 때문에 렌탈사업으로 하되 회수기간을 10년 이내로 줄이기 위한 방편으로 30% 범위 내에서 재정예산을 투입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에 대해 ESCO업계는 서울시교육청이 억지를 부리고 있다며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ESCO업계에 따르면 렌탈사업자와 ESCO 모두 재료비를 비롯해 인건비 등 동일한 조건을 갖추고 있으며 렌탈사업자 역시 LED제조사가 아닌 이상 ESCO보다 제품을 더 싸게 사오는 방법은 없다. 또한 서울시가 처음부터 렌탈로 결정했다고 하는 것에 대해서는 할 말이 없지만 어떠한 근거도 없이 ESCO로 하면 비효율적이라고 보고한 것이 문제라는 지적이다.

특히 ESCO로 추진하면 학교특성상 전기사용시간이 짧아 10년을 훌쩍 넘기기 때문에 안된다고 해 놓고 렌탈로 할 경우에는 10년 이내로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재정예산을 추가로 투입한다고 하는 것은 말이 안된다는 설명이다. 회수기간이 10년이 넘어가는 것은 ESCO나 렌탈이나 똑같은 상황인데 ESCO만 회수기간이 길어서 안된다는 게 납득되겠느냐는 것이다.

ESCO업계의 관계자는 렌탈이 됐든 ESCO가 됐든 비용이 어떤 것이 더 비싼지 서울시교육청이 어떻게 알고 단정지어서 말하는지 모르겠다라며 서울시교육청이 비용을 정해서 공개입찰하면 ESCO에서 그 가격에 맞출 수 있으면 참여하면 되는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참여를 어차피 못하는 상황인데 처음부터 벽을 쳐둔 상태로 사업을 진행하려고 하는 것에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당초 서울시교육청은 ESCO로 사업을 하게 될 경우 ESCO사업자들의 부채 등이 서울시교육청 부채로 책정되는 것을 우려했다.

이에 따라 렌탈모델로 하되 사업투입 비용을 철저하게 자기자본으로 충당할 수 있는 사업자로 국한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ESCO업계는 “ESCO가 자기자본을 끌어오지 못할 것이라고 서울시교육청이 어떻게 그토록 단정지어 말할 수 있는지 궁금하다라며 어차피 공개입찰을 할 것이고 렌탈이든 ESCO든 발주할 때 자기자본으로 충당해야한다는 전제조건을 달면 되는 것인데 ESCO는 안된다고 말하는 논리를 이해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이와 관련 ESCO업계는 업계 내 간담회를 통해 향후 어떻게 대응을 할 것이냐를 두고 논의할 계획이다. 업계 내 다수 의견을 존중, 공동대응에 무게가 실리게 되면 ESCO협회가 나서 대응책을 마련하겠지만 만약 사업자들이 서울시교육청의 결정을 받아들이겠다는 의견이 나올 경우에는 더 이상의 대응은 중단하는 것으로 정할 방침이다.

한편 이에 앞서 서울시교육청은 서울시의회에 예산신청을 했지만 서울시의회에서 이를 받아들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