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보겸 기자] 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원장 김장호)은 11일 2016년도에 수행한 총 78건의 연구과제 중 사회적 이슈 및 시사점이 있는 핵심연구과제를 E-연구리뷰로 작성해 산업안전보건 관련 학회에 배포했다.

이번 E-연구 리뷰(E-2R/E-Research Review)의 첫 번째 주제는 △약식표기 가설기자재 인증표기 기준 △15개 직종 고령근로자 작업환경 개선 가이드라인 등을 선정해 일반 독자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알기 쉬운 표현으로 핵심(연구배경, 연구결과, 시사점, 제언, 개선방안 또는 정책방안, 활용) 위주로 작성했다.

안전연구분야의 E-연구리뷰인 약식표기 가설기자재 인증표기 기준의 경우 건설업에서 사용되고 있는 가설기자재 인증표시 기준에 대한 개선방향과 약식표기 방안 등을 제시해 바로 현장에서 사용이 가능하도록 알기 쉬운 표기 형식(인증합격연도, 인증 일련번호, 생산연도)과 방식 등을 표와 그림으로 소개했다.

직업환경연구분야의 E-연구 리뷰인 15개 직종 고령근로자 작업환경 개선 가이드라인은 고령화 사회로 빠르게 진입하면서 부각이 되는 고령근로자의 산업재해와 관련된 직종을 분석해 고령근로자가 다수 근무하는 15개 직종(한국표준직업분류)을 재분류하고 관련 유해위험요인과 신체기능 저하가 해당 직종업무에 미치는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해 고령근로자 작업환경 개선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내용을 소개했다.

김장호 안전보건연구원 원장은 “이번 E-연구 리뷰는 공공정보 개방을 통해 연구의 활용도 제고와 산업재해 예방이 목적이다”라며 “연구원은 산업현장 안전을 위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산업재해 예방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E-연구 리뷰는 안전보건연구원 홈페이지(http://oshri.kosha.or.kr) 메인화면 검색 및 조회서비스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이달부터 12월까지(매월 1∼2건 내외) 2016년 핵심연구결과에 대한 E-연구 리뷰를 소개·게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