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격납철판(CLP) 부식문제로 원자력안전위원회 조사를 받고 있는 원자력발전소들이 시공단계에서부터 기준치 미달 철판을 사용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윤종오 의원이 한국수력원자력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고리원전 3호기의 경우 부식현상이 없는데도 철판 두께가 기준치인 5.4mm 미만인 부위가 2개소 확인됐다. 공칭두께인 6mm 이하에선 10개판 35개소에 달하며 이조차도 정밀검사가 진행 중이어서 최종결과가 나오면 그 수가 늘어날 전망이다.

한수원은 고리원전 3호기 건설 당시 철판 제작 과정에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철판을 넓게 펴는 롤링 작업 과정에 공차가 발생했다는 분석이다. 한수원 측은 또 격납철판은 건설 시 거푸집 역할과 건설 후 밀폐기능이 핵심이기 때문에 운영단계인 현재에는 두께가 얇아져도 방사성 누출을 막는 데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윤종오 의원은 “과거 철판을 만드는 기술력 문제로 제작 시 공차는 발생할 수 있다”라며 “하지만 시공단계에서 두께기준 미달 철판을 사용했다는 것은 다른 문제”라고 지적했다.

또한 윤 의원은 “결과적으로 건설당시 개별 철판두께를 제대로 측정하지 않았거나 알고서도 사용했을 공산이 큰 것”이라며 부실시공 문제를 강조했다.

한수원 측도 시공 당시 제대로 점검하지 못한 점은 인정하면서 너무 오래 전 일이라 정확한 원인파악에는 어려움이 따른다고 밝혔다.

끝으로 윤 의원은 “방사성물질 외부누출을 막는 중요한 격납철판도 부실시공 의혹이 이는데 다른 설비는 안전하다는 한수원 주장을 시민들이 신뢰할 수 있겠는가”라며 “정기점검에 맞춰 격납철판을 조사하겠다는 식의 안일한 대책 말고 지금이라도 전체 원전의 격납철판을 정밀조사해야 할 것”이라며 철저한 진상규명과 처벌, 후속대책 마련 등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