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년 한국가스학회 봄 학술대회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보겸 기자] 한국가스학회(회장 박기동)가 11일부터 12일까지 대구 인터불고 호텔에서 2017년도 봄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김연창 대구광역시 부시장과 정현태 경일대학교 총장, 에릭 월시 주한 캐나다 대사가 개회식에 참석해 자리를 빛낸 가운데 학술대회에는 국내외 가스산업계 전문가 650여명이 참여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역대 최대인 233편의 논문이 발표됐다. 지난해 제11대 박기동 회장이 취임한 이후 과거보다 2배 이상의 논문이 발표돼 메이저급 학술대회로 입지를 다지고 있다.

학술대회가 급성장한 배경에는 LPG, 도시가스, 고압가스, 정유 및 석유화학, 제품제조, 시공업계 등 모든 가스분야로 구성된 부회장 20명을 중심으로 업계, 학계, 연구기관에 문호를 크게 개방하고 이사진 104명을 구성해 학회 활성화를 위해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특히 가스업계를 총망라함으로써 800여명의 정회원뿐만 아니라 비회원들도 학회 활동에 관심이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가스학회는 이번 학술대회 기간 중 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연소학회, 위험물학회와 협력 협약을 맺었다. 앞으로 4개 학회는 학술대회 공동세션 운영, 연구 및 기술인력 상호교류 등 공동사업을 추진해 다자간 협력협약을 통해 회원간 협력에서 학회간 협력으로 역량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학술대회 기조연설자로 나선 캐나다 천연자원부의 무하마드 아라핀 박사는 배관건전성관리를 위한 캐나다 정부의 지원활동에 대해서 강연했다.

이어 2002년 국내 가스시설 내진설계 기준 도입에 큰 기여를 한 한국지진공학회 부회장인 김익현 교수는 지난해 경주지진을 사례로 본 가스시설 안전 확보 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배관안전과 지진안전분야에 대한 국제세미나는 참가자들의 많은 호응을 받았다. 강연자로 초청한 캐나다 앨버타 주의 배관안전 전문가 9명은 2018년부터 시행되는 배관건전성관리프로그램(Integrity Management Program)에 대한 설명을 이어갔고 세계적 지진감지센서 제조사에서 지진감지기술 트랜드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도 마련됐다.

이외에도 최신 기술정보를 얻을 수 있는 수소충전인프라, LNG벙커링 등 11개 특별세션은 최신 기술정보를 교류하려는 학교·연구소 관계자들의 이목이 집중됐다.

이번 가스학회 봄 학술대회에는 학회 역사상 최초로 메이저 학회에서 운영되는 기업 홍보부스가 설치됐다. 국내에서 생산되는 가스관련 제품의 우수성과 안전성을 적극 홍보하고 첨단 신기술의 가치를 공유하고자 기획됐으며 21개 기업이 참가했다.

박기동 가스학회 회장은 “학술대회 목적이 단순 기술정보 교류를 넘어 서로의 의견을 토론을 통해 수렴하고 상호협력을 통한 상생협력까지 이어지는 성과를 얻을 수 있어야 한다는 평소 신념에 따라 학술대회 프로그램을 기획했다”라며 “학술대회가 가스산업계가 발전할 수 있는 장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