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보겸 기자

[투데이에너지] 문재인 새정부가 출범했다. 출범 이후 많은 것이 빠르게 변화되고 있다.

에너지안전에도 새 바람이 불고 있다.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등 453개 기관 및 단체에서 보유하고 있는 재난관리자원(각종 재난으로부터 예방, 대비, 대응 및 복구활동 과정에 필요한 자원)을 국민안전처로 통합한다는 것이 그 중 하나다.

이전까지는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단체 등이 각자 관리를 해왔다. 그로 인해 정보를 알고 싶어 하는 사람들은 해당부처 홈페이지를 들어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재난관리자원를 통합하는 것은 좋은 취지라고 본다. 국민안전처는 지난해만 해도 경주지진 늦장대응, 홈페이지 먹통 등으로 많은 곤욕을 치렀다. 이미 국민들의 신뢰도도 많이 떨어진 상태다. 하지만 이러한 편리함을 제공함으로써 신뢰도를 조금씩이라도 쌓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재난발생 시 필요한 자원의 종류, 수량 등을 시스템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 신속한 대응을 할 수 있게 됐다.

또 시스템을 활용해 자원이동훈련, 안전한국훈련과도 연계해 재난대비 역량을 한층 더 강화 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이렇게 되면 2차사고를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아직은 초기단계라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을 것으로 본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은 중앙부처, 지자체 등 자원 담당자 교육을 진행하는 것이다.

국민안전처는 재난관리자원 공동활용시스템 실무교육, 워크숍, 방문교육 등의 집합교육을 실시한다고 했으나 재난관리자원을 통합하는 기관의 수는 453개에 달해 교육을 위해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정부에서는 이를 위해 사이버교육과정(매월) 및 자가 학습 동영상 교육 자료를 제작·배포해 연중 상시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은 옳은 방법인 것 같다.

‘첫술에 배부르랴’라는 속담이 있다. 처음부터 완벽할 수 없다. 시스템이 빠른 시일 내 안정시켜 각종 재난으로부터 국민들이 안전해지는 날을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