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경식 KCL 원장(우)과 정순남 전지협회 부회장(중), 스테판 렌취 TSK 대표가 12일 ‘배터리 ESS 시험·평가 인프라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홍시현 기자]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원장 김경식, 이하 KCL)자동차용 배터리, 배터리 에너지저장장치(ESS) 중대형배터리 제품 수출에 앞장선다.

KCL은 한국전지산업협회(부회장 정순남, 이하 전지협회), TUV SUD KOREA(대표 스테판 렌취(Stefan Rentsch, 이하 TSK)12일 서울 양재 엘타워에서 배터리ESS시험평가 인프라 구축을 위한 상호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국내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시장 규모가 급성장하는 배터리 ESS 제품의시험·평가·인증에 대한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해 국내 중소기업 지원 및 관련 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체결됐다.

세계 중대형 배터리시장은 지난해 48GWh에서 2025년에는 1,488GWh 규모로 30배 가량 성장이 기대되는 블루오션이다.

KCL은 이번 협약을 통해 중소기업의 중대형 리튬이차전지 기술개발 및 해외진출을 위한 시험·평가 인프라 지원 배터리 ESS 보급사업 추진을 위한 중대형 리튬이차전지 시험·평가·인증기반 구축 신뢰성·안전성 검증을 통한 중대형 리튬이차전지 보급·확대 배터리 ESS 시험 설치·운영을 위한 전문인력 육성 및 기술교육 등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김경식 KCL 원장은 전세계적으로 신재생에너지 정책에 따라 친환경 전기자동차 및 ESS가 보급·확산되며 관련 배터리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KCL은 관련 제품의 시험인증 인프라 및 네트워크를 확대해 국내기업 제품이 해외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