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보겸 기자] 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원장 김장호)은 안전보건 국제학술지 ‘SH@W(Safety and Health at Work, 이하 SH@W)’ Volume 8, Number 2, June 2017을 발간했다고 21일 밝혔다.

SH@W는 공학, 의학 등의 과학기술분야와 법학, 심리학, 경제학 등의 사회과학분야를 중심으로 산업안전보건 관련 연구를 종합적으로 다루는 국내 유일한 안전보건 국제학술지다.

SH@W는 지난 2010년에 창간된 이래로 국내 최대 의학 학술 데이터베이스인 KoreaMed와 미국 국립 의학 도서관에서 운영하는 데이터베이스인 PubMed Centarl(2012년 등재) 그리고 세계 최대의 논문 색인 데이터베이스인 SCOPUS(2013년 등재)에 등재됐다.

최근 2016년 12월에는 미국 Clarivate Analytic(구 Thomson Reuters)사가 운영 중인 학술논문 데이터베이스인 ‘Web of Science’의 ESCI(Emerging Sources Citation Index, 이하 ESCI)에까지 등재되는 쾌거를 거뒀다.

현재 SCIE 등재 신청 과정에 있는 SH@W는 다가오는 2018년에 전세계 산업안전보건 전문가들이 모이는 자리인 제32회 International Congress on Occupational Health 2018(이하 ICOH 2018)에서 SH@W의 편집과 발간에 관련되는 해외의 분야별 편집위원들과 함께하는 ‘SH@W 국제편집인회의’ 개최를 기획하고 있다.
 
SH@W 국제편집인회의는 2015년 대한민국 서울에서 열린 ICOH 2015에서 이미 성황리에 개최된 바가 있다. 또한 2015년 이후 3년 만에 열리게 돼 최근 ESCI까지 등재된 SH@W의 성과와 미래 발전 가능성을 해외 편집위원들과 논의하고 전세계의 관련 전문가들에게 SH@W를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안전보건공단은 기대하고 있다.
 
한편 안전보건연구원은 이러한 국제행사 준비 이외에도 현재 국내외의 여러 산업안전보건 관련 학회를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논문 투고 및 다운로드를 위한 홍보활동을 전개해
SH@W의 SCIE(Science Citation Index Expanded) 등재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SH@W에 수록된 연구들은 SH@W 홈페이지(http://www.e-shaw.net)에서 무료로 제공돼 누구나 자유롭게 열람과 인용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