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래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센터장.
[투데이에너지 김나영 기자] 에너지정책의 지속가능성을 위해서는 관할 당국인 산업통상자원부 내 중립성을 지키고 오로지 효율적 측면에서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 

김래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에너지인력양성센터 센터장은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이 같이 말했다.

김 센터장은 에너지는 열과 전기를 동시에 생각해야하지만 현재 정부는 전기에만 집중하는 모양새를 보이고 있다라며 이는 진정한 에너지효율향상을 이끌어내는데 상당히 걸림돌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전기는 사용의 편리성과 쾌적함은 어느 것도 견줄 수 없지만 전기가 열을 소비해서 만들어내는 구조로 고급에너지에 속한다는 것을 감안하면 과연 효율적인 에너지인가에 대해서는 고민해 볼 필요성이 있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이러한 고급에너지를 만들어 우리는 난방을 하기위해 또다시 열로 전환해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매우 비효율적인 사용패턴이라는 설명이다.

김 센터장은 에너지설비에 연료를 투입하면 제일 먼저 만들어지는 것이 열이고 이를 활용해 전기를 생산하게 된다라며 열병합발전설비를 제외하고 모든 발전설비들은 1차적으로 생산되는 열은 버리고 오로지 전기생산만을 위해 가동된다고 말했다.

이어 김 센터장은 결국 대부분의 발전설비들은 40%에 달하는 열을 그대로 버리게 되는 상황인데 이를 지역난방사업자에게 배관망을 연계해 활용하고 있는 일부 사업자들의 경우는 그나마 다행이라고 본다라며 다만 문제는 그렇게 버려지는 크고 작은 미활용열이 국내에 어마어마하게 많은 것으로 보여지는 만큼 정부가 히트맵, 즉 열지도 작성을 하려는 이유도 내포돼 있을 것이라고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김 센터장은 현 정부가 에너지정책을 신재생에너지로 가져가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 이를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단순 보급사업에만 치중할 것이 아니라 이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고민해야한다라며 지금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관련 가장 크게 부각되는 것이 전기요금 인상인데 전기요금 인상은 또다시 서민물가 불안정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신중해야하는 부분일 것이라고 전했다.

김 센터장은 또 에너지정책은 모두가 공감하고 납득할 수 있는 선에서 이뤄져야 한다라며 그러기 위해서는 정부가 확실한 신념을 갖고 각 분야 에너지산업과에 결정권을 쥐어줄 것이 아니라 국·실장급선에서 에너지효율적측면에서 바라보고 컨트롤 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야만 진정한 분산형전원정책이 완성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산업부 내 각 분야별 에너지산업과의 의견은 다를 수 있다. 하지만 이를 어느 한 과에 이관하고 있는 현 체제를 유지한다면 앞으로도 에너지효율향상은 기대하기 어렵다는 것이 김 센터장의 주장이다.

현재의 분산형전원 체제는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분산형전원의 가장 핵심 사업인 집단에너지사업만 하더라도 실제로 분산형전원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는 있지만 효율적측면에서 급전지시를 받지 못하다보니 가급적 발전기를 돌리지 않고 전기 생산을 자제하게 된다는 분석이다.

김 센터장은 진정한 에너지효율향상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열에너지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활용할 것인가를 주목해야 한다라며 온실가스 감축 역시 이 같은 맥락에서 시작된다고 말했다.

진정한 에너지수요관리가 되기 위해서는 실제 필요로 하는 양만큼만 생산을 하고 버리는 열, 전기가 없이 알뜰하게 사용하도록 하는 방법이 최선이라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수요량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맞춤형 생산시스템이 갖춰져야한다는 결론이다.

국가에서 필요로하는 모든 에너지수요를 충족할 수는 없지만 산업단지를 비롯해 예측이 가능한 대상들을 한눈에 보도록 하는 것은 향후 국가 에너지정책의 성공유무에 큰 영향력을 미칠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번 히트맵 작성은 이러한 측면에서 효율적 에너지사용을 위한 정부정책의 일환으로 매우 중요한 프로젝트가 됐다.

이는 국가 전체에서 남는 열을 살펴볼 수 있도록 지도를 만들기 위한 것으로 기획된 것이다. 대부분의 사업자들이 권역 내 미활용열에 대해서는 상호 정보교환을 통해 거래를 하고 있지만 그외 인근지역에서 발생하는 열에 대해서는 미처 파악하지 못해 그대로 버려지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히트맵을 작성함으로써 소량의 에너지도 버려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이번 프로젝트의 목표다.

끝으로 김 센터장은 신재생에너지는 피크부하를 감당할 수는 있겠지만 현재의 기술력으로는 아직 기저부하가 되기는 어렵다라며 원전과 석탄화력을 축소함으로써 생기는 공백을 채우기위해서는 효율적에너지분산의 틀이 먼저 갖춰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