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석환 전력연구원 경영지원부장(좌)과 이종범 라오코리안대학교 총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한전 전력연구원(원장 배성환)과 라오코리안대학교(총장 이종범)은 지난 3일 라오스의 수도 비엔티안에 있는 라오코리안대학교에서 전력계통 해석분야 교육 및 사업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라오코리안대학교는 2006년 라오스의 수도 비엔티안에 한국어학과를 중심으로 설립돼 운영 중인 대학으로 컴퓨터정보공학과, 한국어학과 등 5개 학과가 설치돼 있다.

양 기관은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전력연구원의 전력계통 해석프로그램(PAZ: Power System AnalyZer)을 이용한 교육 및 한전의 지리정보를 이용한 전력계통 정보제공 시스템(GeoPOMS)의 사업협력 등 라오스에서 전력계통 분야의 전문교육 및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이어서 전력연구원은 이종범 라오코리안대학교 총장, 교수 및 학생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라오코리안대학교에 교육용 컴퓨터(PC) 및 모니터 60세트를 대학에 기증했다.

배성환 전력연구원장은 전력연구원이 전력산업의 성장 가능성이 큰 라오스의 발전을 위해 전문인력 교육에 기여할 기회를 갖게 돼 기쁘다라며 향후 전력연구원의 기술 역량을 이용한 전문인력 교육을 국내 전력산업의 해외진출 기회를 확대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