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척화력발전소 조기건설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진행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인허가 진행이 순조롭게 진행되던 포스파워 삼척화력발전소 건설사업이 최근 신정부의 석탄화력발전 건설 전면 재검토가 진행되면서 삼척지역 경제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을 기대하던 삼척시 사회단체들이 집단반발하고 있다.

이에 삼척시 사회단체들이 강력한 대정부 투쟁을 위해 지속적으로 광화문 및 청와대에서 상경집회를 실시하고 있는 가운데 23일 국회에서 삼척화력발전소 조기 착공을 위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삼척상공회의소(회장 하은수)와 삼척시 사회단체협의회(회장 김대화) 등 삼척시 제 단체장들과 이 지역 국회의원인 이철규 의원, 정진권 삼척시의회 의장이 기자회견문을 낭독했다.

정진권 삼척시의회 의장은 “4년 전 삼척시민 96.8%가 동의해 지난 정부에서 이미 허가한 사업인데도 불구하고 왜 취소될 위기에 내몰려야 하는 것인지 도무지 납득할 수도, 믿어지지도 않는 심정이라며 새 정부의 국가 에너지정책 혼선으로 삼척시민 모두의 염원인 삼척화력발전소 건설이 좌초될까 걱정되는 마음에 오늘도 삼척시민은 밤잠을 설치며 고통에 허덕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 의장은 또한 삼척화력발전소는 폐광산 부지를 활용해 건설되기 때문에 산림훼손과 같은 환경영향이 거의 없다고 주장했다.

정 의장은 발전과정에서 발생되는 석탄재는 인접한 시멘트공장과 연결해서 100% 재활용함으로써 타 발전소대비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적다고 환경전문가들은 판단하고 있다라며 특히 지난 6월 충청도 지역의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8기를 한 달 동안 가동을 중지하고 미세먼지 농도를 비교 측정한 결과에서도 보여 주듯이 미세먼지의 주범이 첨단 환경설비를 갖춘 신규 건설 발전소가 아니다고 주장했다.

특히 정 의장은 삼척시민 모두가 수년 동안 갈망해 온 삼척화력발전소 건설에 대한 열망을 기자회견을 통해 온 국민에게 알리고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발전을 꿈꾸며 행복해했던 순간이 하루아침에 암담한 미래를 맞이하게 되지 않도록 대통령께서 국가지도자로서 마땅히 도와주기를 눈물로 호소드린다고 덧붙였다.

한편 삼척에서는 삼척화력발전소 건설 촉구 및 지역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을 위해 제 단체별로 세종시와 광화문에서 결의대회 및 기자회견을 릴레이로 개최하고 있는데 지난 320일 삼척화력발전소 건설찬성 범시민연대 발대식이 있었고 512일에는 삼척시 시민광장에서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발전소 건설촉구 결의대회가 개최됐다.

이후에도 삼척지역 120여개 사회단체들은 일주일에 한두 차례씩 세종시 정부청사 및 광화문 청와대 인근에서 발전소 건설촉구를 위한 결의대회 및 기자회견을 열어 지금까지 12차례에 걸쳐 지속적으로 개최하고 호소문을 정부에 제출하고 있다.

특히 앞으로 삼척화력발전소의 건설 승인이 가시화 될 때까지 단체별로 지속적으로 상경 궐기대회를 진행해 지역의 여론을 수렴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