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기문 전 UN사무총장이 2017 대한민국 탄소포럼에서 초청강연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나영 기자] 국제사회에 선언한 온실가스 감축 2030 37% 감축 이슈는 국회에서 서명을 한 것으로 법적인 구속력을 갖고 있으며 향후에도 지속 될 것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은 지난 8일 환경부와 강원도가 주최하고 한국기후변화연구원과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의 주관으로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2017 대한민국 탄소포럼초청강연에서 이같이 밝혔다.

반 전 사무총장은 온실가스 감축은 발상자체가 훌륭하다고 생각한다라며 다만 유엔은 평화와 안전이 목표인 만큼 어떠한 것보다 모든 사람의 인권이 보장돼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반 전 사무총장은 유엔의 고귀한 이상, 가치들이 기후변화가 아니면 될 수 없다라며 인권이 없는 상황에서는 돈도 기후변화도 다 의미없다고 덧붙였다.

우리가 지구를 보살피지 않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것을 강조했다. 아울러 신기후체제와 관련 많은 관계자들이 법적인 구속력이 없다는 문제점을 제기하고 있는 가운데 반 전 사무총장은 다른 나라들이 모두 찬성을 하고 이와 관련 국가자발적온실가스감축목표인 NDC를 제시한 만큼 구속력이 있다고 봐야한다고 역설했다.

반 전 사무총장은 우리나라는 NDC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전망치 BAU대비 37%로 설정한 것에 대해 그다지 좋지 않다라며 배출전망치대비라는 것은 (추가적인 노력을 요하는 목표가 아니라) 해오던 대로라는 뜻이기 때문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따라 반 전 사무총장은 기존경제부처들의 큰 힘을 실어줬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환경부에 힘을 실으면 생활이 윤택해 질 것이라고도 언급했다.

특히 반 전 사무총장은 앞으로 가스나 디젤을 사용하는 자동차는 빠르게 사라질 것으로 보이며 앞으로는 솔라 등을 사용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라며 에너지절약, 에너지저장의 기술들을 개발하면 앞으로 시장을 개척해 나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반 전 사무총장은 이는 지방정부에서 주민들을 직접 접촉해서 제도를 만들어 나가야한다고 덧붙였다.

다만 반 전 사무총장은 미국이 기후변화협약에서 탈퇴한다고 밝힌 부분에 대해선 걱정스럽다고 전했다.

반 전 사무총장은 기후변화탈퇴를 한다는 것은 미국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 인류의 문제가 될 것이라며 온실가스 배출은 미국이 14~15% 정도이며 중국은 30%로 미국과 중국이 40~50% 달하는 만큼 양국이 빠질 경우 기후변화협약 자체가 흔들릴 것이라는 예측이 있는 만큼 우리 정부도 강도 높게 질타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이는 미국이 인류의 반대편에 선 것이라며 현실 역사에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반 전 사무총장은 우리에게는 차선도 없고 대안도 없다라며 미래를 향한 아주 확실한 비전을 갖고 온 인류와 함께 평화롭게 살 수 있도록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번 탄소포럼에서는 반 전 사무총장의 초청강연을 시작으로 국제 배출권거래제 동향과 전망(ICAP 사무총장) 지속가능발전과 기후변화대응 입법 동향(송옥주 국회의원)에 대해 기조연설을 했다.

이어 2부 행사에서는 12개 세션, 38개 주제발표 및 토론을 진행했다. 세션별 주제는 국제 ETS 및 탄소시장 동향과 전망 국내 ETS 및 탄소시장 동향과 전망 파리협정 논의 동향 및 신기후체제 전망 탄소금융 및 탄소자산관리 전략 2차 계획기간 배출권거래제 대응전략 상쇄제도 외부사업 동향 및 추진 전략 지자체 기후변화 대응전략 산림탄소 상쇄제도 동향 및 전망 건물부문 온실가스 감축 정책 및 전략 항공부문 온실가스 감축 정책 및 전망 북한 온실가스 감축 협력방안 탄소광물화 기술현황 및 전망 등이다.

한편 기후변화연구원은 포럼과 함께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가상체험 및 탄소포집 기술 등을 전시, 체험할 수 있도록 했으며 기업 대상으로 무료 배출권 매매 교육 및 중개를 하는 카본오픈마켓도 열었다. 또한 외부사업 활성화를 위한 무료상담실도 운영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