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1의 탱크로리시설 전경.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에너지시장에서 LPG가 차지하는 점유율이 점차 낮아지고 있다.

전통 연료인 석탄과 석유가 차지했던 자리를 LNGLPG가 대체하기 시작하면서 고도성장의 과정을 밟아 왔다.

경제성장과 함께 환경이 중요한 가치로 자리를 잡으며 전기와 신재생이 에너지의 중심으로 떠오르기 시작하면서 LPG산업은 명맥을 유지하기 위해 새로운 변신과정을 밟아 가야한다.

LPG의 경우 국내 총 1차 에너지 수요의 약 3.3%를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올해 상반기 기준으로 수송용이 36.4%, 가정상업용이 18.0%, 석유화학용 32%, 산업용이 12.8%, 열조 및 도시가스용이 0.8%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새로운 10년을 준비하기 위해 LPG업계의 새로운 변화는 쉽지 않은 과제들을 해결해야 한다.

휘발유와 경유 등 석유는 물론 도시가스, 지역난방을 중심으로 한 분산형 전원, 신재생과 전력 등의 에너지원과 경쟁을 하거나 시장점유율 유지 또는 연착륙시키기 위한 방법과 정책적 환경 조성이 무엇보다 시급하다.

LPG수입에서 충전, 판매 등의 유통과정은 점차 단순화되고 이익의 극대화가 이뤄지고 있으며 공급자 중심의 LPG시장도 소비자 중심으로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지난 2010650만가구를 넘었던 LPG사용가구는 약 6년만에 1943,000여가구가 감소하는 대신 도시가스 등 경쟁 연료는 4,090여가구가 늘어나는 상황에 직면하고 있는 실정이다.

LPG수요를 지탱해 줄 수 있는 소비층이 얇아지는 상황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펼쳐진다면 충전, 판매 등 LPG사업자의 사업 환경이 열악해 질 수밖에 없게 된다.

정부 정책에서도 LPG산업은 멀어질 수밖에 없을 전망이다.

연탄, 난방용 등유 중심으로 소비됐던 에너지가 LPG와 도시가스, 지역난방으로 변화돼 왔고 앞으로는 전기 중심의 에너지 소비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그동안 영세 서민들의 취사 및 난방용 연료로 LPG가 자리를 잡으면서 정부 정책에서 관심의 대상이 됐다면 소비층이 다른 에너지원으로 옮겨간 뒤 LPG는 더 이상 정부 정책의 중심무대에서 멀어질 수밖에 없게 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모습인지도 모른다.

이런 환경에서 LPG가 여전히 사업 대상의 연료 또는 에너지가 될 수 있도록 유지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소비자는 저렴할 뿐 아니라 편리한 에너지 사용환경을 앞으로 더 선호할 수밖에 없다. 이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저렴한 LPG가격이 형성돼야 할 뿐만 아니라 타 연료와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이 기본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이 때문에 사업자간 치열한 경쟁이 불가피하고 더 낮은 LPG가격을 제시하고 서비스는 더 높아지면서 소비자 만족도를 높일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이렇게 될수록 사업자들의 LPG사업을 통해 얻게 되는 수익은 감소돼 LPG와 관련된 아이템을 새로 도입해 접목하거나 에너지와 관련이 없는 사업의 시도로 수익원을 다양화하는 노력을 뒤따르게 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

높은 LPG시장점유율을 차지하기 위한 LPG수입 및 정유사간 경쟁이 치열하다.

SK가스의 경우 도시가스가 공급되고 있는 산업체 시설을 LPG시설로 연료전환을 가속화시키는 한편 충전소 유치 또는 소형LPG저장탱크, 벌크로리 등에 대한 시설자금 지원을 통해 LPG공급물량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다.

지난 201011245만대가 등록되면서 정점을 찍었던 LPG자동차 신규등록은 이후 지속적인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고 가정 및 상업용 LPG판매의 주축 역할을 해 왔던 LPG판매소가 감소하는 대신 벌크로리 차량과 소형LPG저장탱크를 통한 LPG판매업소가 점차 증가하면서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충전 또는 LPG판매소보다 벌크로리나 소형LPG저장탱크를 통해 LPG를 판매하는 업체와의 거래를 확대하면서 비용은 줄이는 대신 이익은 높일 수 있는 구조로의 영업 마케팅을 전략적으로 구사한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하지만 맞수인 E1은 상대적으로 낮은 인지도와 시장점유율을 LPG충전소를 인수하는데 많은 비용을 지불하면서 변화하는 LPG시장에 적정하게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SK그룹에서 계열분리되면서 프로판 또는 겸업 LPG충전소를 임대 등의 형태로 운영하게 된 SK가스와 달리 E1GS칼텍스 소유의 프로판 또는 부탄 충전소를 유치하지 못해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임대 또는 인수 형태로 거래 충전소를 확대하면서 운영 자금에 대한 부담이 높아지는 상황을 수용해야 하는 환경에 놓이게 된 것으로 풀이된다.

LPG시장의 상류부문에서 SK가스와 E1이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강도 높은 경쟁을 펼치는 가운데 GS칼텍스와 SK에너지, S-OIL, 현대오일뱅크 등 정유사는 거래 충전소 등을 최소한 유지하면서 판매물량의 변화가 크지 않은 수준의 영업 관리하는 정책 기조를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LPG시장의 상류부문 영업은 산업체, 석유화학 등을 중심으로 한 판매 확대, 충전소 유치 등을 통한 LPG수요 확대에 따라 LPG시장에서의 점유율 변화가 불가피해 보인다.

벙커C-, 도시가스 등을 사용하는 열병합시설이나 제철, 많은 기업들이 입주해 있는 산업단지 등에 LPG저장시설을 갖춰 배관망으로 LPG를 정기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에 더 높은 관심과 유치 경쟁의 가속화가 불가피하다.

특히 여가 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전원주택과 콘도 등의 건설이 확대되면서 도시가스 또는 전기 등의 인프라가 갖춰지기 전에 LPG를 공급할 수 있는 여건과 영업 전략도 더 구체화되고 세부적으로 전개되고 있다.

경계 무너진 충전·판매 등 LPG유통시장
충전, 판매 등 LPG시장의 하류 유통부문시장의 경쟁은 더 치열해진지 이미 오래됐다. LPG용기와 판매지역에 대한 제한으로 묶였던 LPG유통시장은 벌크로리와 소형LPG저장탱크로 이제 협업을 할 수밖에 없는 환경이 됐다.

거래 충전소나 LPG판매소에 대한 사업자간 제약이 사실상 유명무실해 지면서 충전소 중심의 시장이 LPG판매소 주도의 시장으로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는 셈이다.

가정·상업 또는 산업용 LPG수요가 감소하는 상황에서 충전, 판매 등 LPG업계의 협업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는 환경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충전 또는 LPG판매사업자가 독자적인 영업을 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 때문에 지분을 주고 받으며 사업자간 협력을 하거나 LPG를 공동으로 구매하거나 비용을 줄이기 위해 자신의 거래처를 기꺼이 다른 사업자에게 양도하는 모습도 연출되고 있다.

전국을 무대로 LPG판매사업을 하기 위해 충전, 판매 등 LPG유통부문 사업자가 점차 대형화되는 경향도 나타내고 있다.

▲ LPG충전소와 특장차량.
물론 이런 가운데 충전 또는 LPG판매소의 등장도 여전히 나타나고 있다.

기존 충전, 판매 등 LPG사업자가 여전히 시장에 참여하는 움직임으로 해석되고 있지만 앞으로도 계속되기에는 자본 또는 거래처 확보 등의 측면에서 제한이 따를 수밖에 없다.

다양한 형태의 충전, 판매 등 LPG사업자가 현재 공존하고 있지만 변화가 불가피하다. LPG사업을 위한 자본금 확보와 제한적 경쟁을 위해 통합에 나섰던 LPG판매소를 중심으로 먼저 변화를 시작해야 한다.

이들 사업장에는 적게는 10여개에서 많게는 수십여개의 지분 투자를 통해 수익을 배분받는 사업자들이 남아있어 LPG판매 마진을 높여 이익을 보전해주는 방식을 더 이상 유지시켜 나가기가 사실상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해당 LPG판매소에 투자한 지분을 적정 댓가를 지불하고 인수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매각할 때 해당 업체에서 자체 인수해 LPG사업에 관여하는 사람 수를 줄여나가려는 움직임이 활발하게 펼쳐지고 있다.

또한 벌크로리를 보유하거나 소형LPG저장탱크 설치할 때 필요한 자금을 은행권 등을 통한 대출을 통해 충당하는 모습도 적지 않다.

용기 중심의 LPG시장이 벌크로리와 소형LPG저장탱크로 전환되면서 금융 자금 수요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졌지만 인맥을 통한 자금 수혈보다는 이자 비용 등을 지불하더라도 금융권을 이용하려는 경향이 강해진 셈이다.

배송센터 개념 및 제도 마련 필요하다
고비용 저효율 구조의 LPG유통체계를 개선하기 위해 LPG업계는 2005LPG유통구조개선 전문가협의회 구성을 통해 배송센터 시범사업을 추진했지만 일부 업계의 반대로 전국 확대 시행을 할 수 없었다.

연구용역을 통해 경제성 분석에 나섰던 델로이트는 당시 LPG배송센터 시범사업 전과 후 연간 LPG사업규모가 비슷했지만 시범사업에 참여했던 사업장의 물류비 절감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평가한 바 있다.

물류비 절감효과는 체적거래 비중과 체적거래 시작 시점에 따라 효과가 다른 양상이었으며 인건비, 유지관리비의 경우에도 원가절감효과가 발생했지만 시범사업자의 환경에 따라 차이가 나타난다고 지적했다.

특히 원가분석결과 체적거래가 활발하게 이뤄질수록 원가개선효과가 크게 나타나면서 시범사업의 경제적 타당성을 입증할 수 있었지만 LPG용기 집단배송이 이뤄지지 않아 효과분석이 불가능했다는 판단을 내린 바 있다.

▲ 안전검사를 위해 대기 중인 LPG용기.
배송센터 왜 필요한가?
배송센터는 교통혼잡 또는 충전소 또는 LPG판매소 등 사업장마다 다른 거래처에 LPG를 공급하면서 발생하는 비효율을 낮추기 위해 이미 일본을 비롯해 유럽에도 도입돼 시행되고 있는 제도이다.

각 충전 또는 LPG판매소가 직접 소비자에게 LPG를 공급하는 것이 아니라 배송센터를 통해 LPG를 배달하는 시스템으로 저비용 고효율을 위한 시스템으로 이해되고 있다.

특히 지난 2013년부터 마을단위나 군단위 LPG배관망 사업이 시작되면서 충전, 판매 등 각 사업자가 독자적인 형태의 LPG공급이 아니라 공급자와 LPG시설 점검 및 요금 징수 등 역할 분담이 가능해졌고 이에 대한 수용가능성도 높아졌다.

땅값이 비싸고 교통이 혼잡한 서울과 부산, 울산, 대구 등 광역도시의 경우 각 사업자가 따로 사람을 고용해서 숫자가 얼마 되지도 않는 LPG용기를 각자 배달하기보다는 공동의 집하장 또는 충전소 등을 통해 위탁 배송할 경우 훨씬 더 많은 LPG물량을 취급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거래처에 대한 분쟁도 크게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대신 위탁 배송 등을 의뢰한 충전, 판매 등 LPG사업장에서는 거래처 확대를 위한 영업에 주력할 수 있는 환경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전국을 무대로 LPG판매가 가능한 벌크로리를 이용한 소형LPG저장탱크를 통한 판매사업에는 배송센터가 더 필요하다.

충전 또는 LPG판매사업장 확보를 위해 필요한 부지나 사무공간을 줄이는 대신 일정 수수료를 지불하더라도 배송센터를 통해 위탁 배송하게 되면 더 효율적인 사업환경 조성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배송센터를 도입 및 운영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지원이 뒤따라야 한다.

배송센터 제도를 법제화하기에 다소 무리가 따른다면 특례고시를 제정하고 개별 LPG용기, 체적 중심의 LPG용기 집합시설, 소형LPG저장탱크 시설 등 다양한 형태로 배송센터의 개념을 도입하는 한편 적용 지역을 선정해 경제성을 비롯해 배송센터 운영효과에 대한 점검을 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수 있도록 관련 업계와 협의에 먼저 나서는 등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배송센터를 통해 LPG를 위탁판매할 수 있게 되면 안전관리에 대한 규제 완화 등 인센티브 도입도 필요해 보인다.

소형LPG저장탱크 설치 또는 공급과 관련된 안전거리를 비롯해 가스누출경보기, 펜스 등의 설치를 하지 않아도 되도록 규제를 완화해 주는 방안의 검토가 필요하다. 또 자동절체기를 설치한 소형LPG저장탱크 시설에 대한 안전관리자 선임 규제를 완화하는 한편 현행 40톤 규모의 벌크로리 이충전 가능 충전소의 저장능력도 추가 완화해 주는 것은 물론 내면 또는 외면 등으로 구분돼 시행되고 있는 소형LPG저장탱크 재검사기간도 연장하는 방안도 검토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배송센터 도입의 전제조건으로는 현행 LPG유통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배송센터의 도입이 제안되는 만큼 불필요한 충전 또는 LPG판매소의 휴폐업이 뒷받침돼야 한다.

LPG판매량을 확보하기 위한 사업자간 경쟁은 지속될 수 있어야 하지만 불필요한 경쟁은 예방이 가능하도록 하지 않는다면 충전, 판매 등 LPG유통 사업장을 줄일 명분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LPG수입 또는 정유사의 직영(임대) 충전소가 직접 나서기보다 자영(개인)사업자가 주축이 돼 진행될 수 있는 기반과 여건 마련도 어느 정도 필요해 보인다.

일자리 창출과 다양한 지역 인재 영입을 위해서는 자본력을 중심으로 한 LPG수입 또는 정유사의 직영 충전소가 직접 나서기보다는 중소 LPG사업자 중심의 자영 또는 개인사업자의 성장도 일정 수준 이상 참여한 상태가 되는 여건이 마련돼야 되기 때문이다.

성장 위한 LPG산업의 방향성은
LPG판매 방식이 다양화되면서 업계에도 많은 변화를 요구받고 있다.

충전소를 중심으로 LPG판매소가 가정집이나 음식점, 산업체 등에 용기를 중심으로 공급되던 것이 소형LPG저장탱크와 벌크로리를 통한 LPG판매 형태로 발전해가고 있다. 이런 과정에서 프로판과 부탄, 직영과 자영, 용기와 소형LPG저장탱크 등 LPG와 관련된 사업을 세분화 또는 구체화하는 작업들을 선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본력을 갖추고 LPG사업장 규모도 키워 나가는 LPG업체가 있는가 하면 점차 판매량 감소로 고전을 면치 못하는 사업장도 없지 않다.

어떤 지역과 사업장에서는 LPG용기를 더 필요로 하는 반면 다른 지역과 사업장에서는 소형LPG저장탱크를 더 필요로 하고 있다.

LPG판매량이 감소하면서 LPG사업자들간 경쟁 요인들도 점차 증가해 왔으며 소형LPG저장탱크 보급에만 머물러 있을 수 없다.

LPG산업의 재도약을 위해서 제도 개선에 앞서 업계 스스로 현실에 머물러 있기보다는 새로운 방식과 제도의 도입으로 어려움을 극복하고 한계를 뛰어 넘어야 한다.

허가제를 통한 신규허가 억제 등과 같은 법적 또는 제도적 장치나 사업자의 노력이 지금에서는 의미나 가치가 낮아진 것처럼 새로운 변화에 대응하고 LPG산업의 발전 테두리 속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사업자들의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