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최근 하나로 원전에서 삼중수소가 무단 방출됐다는 주장에 대해 한국원자력연구원이 무해수준으로 철저하게 관리 중이라고 강조했다.

원자력연구원은 주민들의 안전을 위해 연구용원자로 하나로의 삼중수소 유도방출한도(연구원 자체 관리기준)를 법적기준의 1/10 수준으로 엄격하게 설정해 운영하고 있으며 실제 방출량은 이 기준보다도 훨씬 적은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2014년 기준으로 하나로에서는 1년간 6.43테라베크렐(TBq)의 삼중수소가 방출됐으며 이는 유도방출한도의 1/4,000 수준으로 주변 환경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원자력연구원에 따르면 베크렐은 방사능량을 측정하는 단위로 1초당 원자핵 하나가 붕괴하는 극히 미세한 양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며 소아암 환자가 1회 복용하는 방사성 의약품의 방사능량은 최대 260억베크렐로 표기된다.

또한 하나로는 반사체로 중수를 사용하기 때문에 중수를 사용하지 않는 고리, 한빛 원전 등의 경수로와 비교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원자력연구원은 하나로와 같이 중수를 사용하는 월성원전과 비교할 경우 2014년 기준 월성원전 부지에서 기체 형태로 방출한 삼중수소는 137테라베크렐로 하나로에서 방출한 6.43테라베크렐의 약 21배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하나로는 법적 기준보다 더 엄격하고 안전하게 운영되고 있으며 최근 내진 보강 공사 또한 문제없이 마무리됐다고 강조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자력연구원은 주민들께서 보다 안심하실 수 있도록 진동대 시험을 별도로 진행하고 있으며 삼중수소 방출량 또한 극히 미미해 안전한 상황이지만 이를 보다 더 저감하기 위한 기술적인 대책을 검토할 예정이다.

원자력연구원은 우리나라 유일의 연구용원자로인 하나로가 3년간 운영을 멈추면서 관련 기초 연구와 산업 응용 연구가 중지됐을 뿐 아니라 국민 건강의 근간이 되는 의료용 방사성동위원소 생산 또한 전면 중단돼 특히 희귀소아암 환자들의 경우 직접적인 피해를 받고 있는 상황이라고 호소했다.

특히 인체에 무해한 수준으로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는 삼중수소에 의한 상상 속 건강상 위험을 이유로 하나로의 재가동을 반대하는 주장은 도리어 오늘 이 시간에도 많은 환자들이 실제로 겪고 있는 건강상 위험을 무시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