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조재강 기자] LNG추진선과 관련한 육성방안이 속속 나오고 있어 업계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해양수산부를 중심으로 육성 추진단을 올해부터 가동, 선박 건조 지원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국내 수출 첨병 역할을 자처하던 조선산업이 활기를 잃고 있는 가운데 LNG추진선이 새로운 시장 먹거리로 떠올랐기 때문이다.

이미 건조 지원 가점제도 변경, 관공선 발주 등이 육성방안의 일환으로 추진되기 시작했다. 또 LNG추진선 선진국인 노르웨이와 협력 등 LNG추진선 분야의 관심과 제도 정비도 고무적이다. 최근 진행된 정책과 과제, 향후 추진 방향을 살펴봤다.
/편집자주

▲ 인천항만공사의 LNG추진선.

■ 건조 가점 2점 → 3점 상향

해수부는 국제해사기구(IMO)의 선박배출가스 규제 강화 결정(2016년 10월)에 따라 청정연료인 LNG를 사용하는 선박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하고 올해 1월 ‘LNG 추진선박 연관 산업 육성단’을 결성해 LNG 추진선박과 관련된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

IMO의 결정에 따르면 2020년부터 전세계 모든 선박연료유의 황산화물(SOx) 상한선 비율을 현행 3.5%에서 0.5%로 줄이는 친환경 규제를 시행키로 했다.

LNG추진선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움직임도 최근 분주하다. 관련 지원정책을 속속 내놓으며 업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

우선 건조 지원 가점의 상향을 들 수 있다. 해수부는 지난달 22일까지 연안여객선 현대화 펀드 노후선 신규 건조 지원 하반기 사업자를 공모했다. 특히 LNG추진선 가점을 기존 2점에서 3점으로 상향 조정하는 등 LNG추진선의 건조를 유도했다.

김용태 해수부 연안해운과장은 “2019년까지 연안여객선 현대화 펀드를 1,000억원 규모로 확대해 보다 많은 노후여객선의 신규 건조를 지원할 계획”이라며 “LNG추진선 등 친환경선박에 가점을 늘려 건조를 유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 先 관공선 건조 → 後 시장 활성화 유도

하지만 아직은 유지비용에 대한 부담감으로 건조를 꺼리고 있는 것이 업계의 현실이다. 그래서 내놓은 대안이 정부의 관공선 시범도입이다.

올해 육성 추진단에서도 단계적으로 관공선을 LNG추진선으로 신조하기로 계획을 확정한 바 있다.

해수부는 공공부문 수요 창출을 위해 2018년 시범도입을 시작으로 향후 5년간 매년 1~2척의 청항선을 LNG추진선으로 건조하는 계획을 수립했으며 그동안 관련 예산 확보에 노력해 왔다.

최근 해수부에 따르면 150톤 청항선 1척을 2018년까지 건조한다. 올해 추가경정 예산에 조선산업 활성화와 일감확보를 위한 관공선 4척의 설계비 5억2,000만원을 반영했으며 그 중 2억원을 LNG추진선 설계 발주에 활용할 예정이다.

해수부는 LNG추진선 외에도 제주민군복합형관광미항(강정항)에 새롭게 배치될 예정인 40톤급 순찰선과 목포항에 배치될 예정인 80톤급 청항선도 함께 설계를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광양항 순찰선(18톤급)을 30톤급으로 대체하는 등 2018년 말까지 총 사업비 164억원을 투자해 건조를 완료할 계획이다. 

엄기두 해수부 해운물류국장은 “세계 각국에서 LNG추진선에 대한 발주가 이어지는 등 전세계적으로 LNG추진선박 도입추세가 가속화 되고 있다”라며 “앞으로 공공부문에서부터 선제적으로 LNG추진선박을 도입하고 관련 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 ‘한국해양진흥공사’ 설립 기대

해수부는 8월24일 열린 ‘제4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한국해양진흥공사(이하 공사) 설립방안’을 발표했다.

법정자본금 5조원 규모의 해운산업 전담지원기관으로 해수부는 올해 연말까지 근거 법률인 ‘한국해양진흥공사법’ 제정을 완료하고 내년 6월 경 정식 출범시킬 계획이다.

신설 공사는 금융지원 뿐만 아니라 해운산업 재건에 필요한 다양한 정책지원 업무를 수행하는 해운산업 전담지원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공사는 기존의 해운금융프로그램을 통해 지원하던 △선박·터미널 등에 대한 투자·보증 △중고선박 매입 후 재용선사업 뿐 아니라 △해운거래 지원을 위한 시황정보 제공 △노후선박 대체 등 선사경영안정을 위한 사업도 추진한다. 또한 비상 시 화물운송을 돕기 위한 국가필수해운제도 등의 업무도 수행할 계획이다.

무엇보다 공사가 주목 받는 이유는 LNG추진선 경쟁력 강화를 위한 컨트롤타워 역할에 기대가 크기 때문이다. 그동안 관련 추진산업의 공사가 없어 업계와의 의사소통 부재, 원활한 업무 효율 저하 등이 발생했다.

해수부 산하에 공사가 생김으로써 앞서 발생한 애로사항이 상당수 해결될 것으로 업계는 기대하고 있다.

LNG업계의 관계자는 “정부 담당 부서와 어려웠던 의사소통이 공사를 통해 보다 수월히 이뤄지기를 기대한다”라며 “공사는 LNG추진선 지원 프로그램의 세부적인 지원책을 보완하고 집행 할 수 있는 역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연관 선진국과 협력 강화

LNG추진선을 육성하기 위해 해외 연관 선진국과의 협력도 눈에 띈다. 정부는 국내 LNG추진선박산업의 육성을 위해 관련 선진국인 노르웨이와 공동협력을 강화키로 했다.

해수부는 지난달 1일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노르웨이 통상산업수산부와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제4차 해운협력회의’를 개최해 양국 간 해운분야 협력 강화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양국의 해운산업 정책 정보 교환 △녹색해운(Green Shipping) 관련 액화천연가스(LNG)추진선박 연관산업 육성 △한-노르웨이 북극항로 공동연구 성과 공유 및 후속 협력 방안 등 양국의 주요 관심 사안에 대해 협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녹색해운이란 선박으로부터 발생하는 온실가스 및 환경오염물질을 최소화하는 친환경 해운을 말한다. 

특히 양국은 녹색해운분야의 LNG추진선박 연계산업 발전 방안을 중점 논의하고 자국의 녹색해운 정책 개발 및 산업 경험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노르웨이는 LNG추진선박 건조 및 운항 지원, LNG 연료공급기지 등 관련 시설 확충에 앞장서며 친환경 녹색해운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국가이다.

우리나라도 올해 초 LNG추진선박을 해양분야 신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추진단을 본격 출범시키며 지원 정책을 내놓고 있다.

엄기두 해운물류국장은 “노르웨이는 해운물류분야의 주요 화두인 친환경 녹색해운, 북극항로, 해양플랜트분야에 풍부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어 우리에게 꼭 필요한 협력국가”라며 “특히 이번 회의를 계기로 LNG추진선박 등 녹색해운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아직 생색내기, 통 큰 지원 선행돼야 

이 같은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에도 활성화를 가로막는 것이 있다. 무엇보다 LNG추진선의 유지비용이다. 벙커-C유 등에 비해 비싼 유지비용 등은 선주가 LNG추진선 발주를 주저하는 이유로 꼽힌다.

관공선 발주 전략도 미봉책이란 지적도 나온다. 관공선의 경우 대부분 150톤 이하의 선박으로 물량 규모면에서 조선사의 경영실적 해갈에 도움이 되지 않는 다는 것이다. 수천톤 이상 급의 선박 발주 정도가 지속적으로 되지 않으면 관공선 중심의 발주 전략은 생색내기에 불과하다는 것이 업계의 지적이다.

LNG벙커링산업계의 관계자는 “선주가 LNG추진선을 발주하기 위한 정부의 보다 적극적인 금융지원 정책이 필요하다”라며 “현재 추진되는 여러 지원 제도는 한계가 있는 만큼 사업을 영위하는 사업주의 입장에서 정부가 실질적으로 지원해 줄 수 있는 통 큰 자금 지원을 염두해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조세 감면, 가점 제도 변경 등 지원 제도 외에도 실질 건조 자금지원이 필요하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