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전력 데이터의 민간 활용을 촉진할 목적으로 설립된 한국전력공사의 전력 빅데이터 센터가 방만한 경영과 전문성 부재, 부진한 데이터 제공 실적으로 빈축을 사고 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김규환 의원이 한국전력공사에서 입수한 ‘전력 빅데이터 센터의 월별 비용집행 현황’을 보면 지난 1월(센터 본격 운영시점)부터 8월까지 센터 사옥의 임차료, 임직원 여비와 홍보비 등을 포함해 총 1억4,700만원을 집행했으며 이 중 64%에 육박하는 9,400만원을 강남 소재의 고액 사무실(임차료 및 관리수수료 포함 월 1,177만원)을 임차하는데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같은 기간 9명의 임직원에 지급된 여비교통비는 약 2,500만원에 육박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이는 월 평균 311만원으로 직원 당 약 34만원을 수령 받은 셈이다.

또한 센터에 근무하는 임직원 내역을 살펴보면 9명 전원이 한전 및 한전계열사 출신으로 빅데이터 관련 학위나 현장 경험 등이 전무함에도 불구하고 고액의 연봉을 수령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 문제는 8개월 간 1억4,000만원에 육박하는 센터의 운영비 대비 전력 데이터 제공 실적은 고작 66건에 불과해 운영의 실효성이 없다는 점이다.

김 의원이 제공한 ‘전력 빅데이터 센터의 전력 데이터 제공 내역’을 살펴보면 지난 1월부터 9월까지 총 66건의 전력 데이터를 제공했으며 이 중 48%인 32건은 대학생과 대학원생 위주의 단순 학업자료 취합이 목적이었으며 주요 고객인 기업과 연구소는 각각 8건과 4건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김규환 의원은 “한전의 전력 빅데이터 센터는 방만한 경영과 전문성의 결여, 부진한 실적까지 삼박자를 꽉 채운 엉터리 조직”이라며 “빅데이터 운용 서버가 한전 본사인 나주에 있는데 굳이 강남에 고액사무실을 임차한 이유를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가 없다”라고 말했다.

이어 김 의원은 “임직원 모두 한전 및 한전계열사 출신으로서 빅데이터 관련 직무경험이 전무한데도 불구하고 평균 7,300만원의 고액연봉을 수령하는 중”이라며 “다달이 34만원에 육박하는 여비교통비 지원에 강남 한복판에서 근무하는 횡재를 공개채용을 통해 외부 전문가에게 뺏기고 싶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끝으로 김 의원은 “센터 운영의 실효성도 전무한데 버젓이 운영되고 있다는 건 결국 센터 설립의 취지가 한전 계열사 직원들의 자리보전 차원이었던 것”이라며 “국민의 전기요금을 통해 벌어들인 예산으로 운영되는 만큼 한전은 센터의 운영 내역과 실적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전문성 강화를 위한 특단의 대책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