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한국전력공사가 혈세 수십억 원을 들여 무인헬기를 도입했지만, 정작 헬기 운용 능력이 없어 ‘애물단지’로 전락한 것이 드러났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이찬열 의원이 한국전력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한전은 송변전설비 운영 및 유지보수 최적화를 위해 총 사업이 38억3,000만원을 들여 ‘무인항공기 이용 선로 감시운영기술 개발’연구를 42개월 간 수행했다.

또한 이 과정에서 무인헬기 조종 자격증 취득, 현장적용 시험 추가, 교육인원 추가 등의 이유로 최종납기일을 무려 네 차례나 변경하는 등 계약금액을 당초 9억9,600만원에서 11억5,200만원으로 증액시키기까지 했다.

특히 우여곡절 끝에 실시한 준공검사 과정 또한 매우 부실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조종자격을 취득하지도 못한 운영요원이 직접 무인헬기의 현장적용 시험을 하는가 하면 납품될 무인헬기가 아닌 예비용 무인헬기로 시험을 수행했다.

이찬열 의원은 “한국전력공사가 송전선로 육안점검을 대체하기 위해 야심차게 무인헬기를 도입했지만 계약부터 준공검사까지 모두 엉망진창이었다”라며 “그로 인해 국민 혈세 수십억 원을 들인 무인헬기가 구석에 처박힌 ‘애물단지’로 전락해버렸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 의원은 “향후 철저한 사업 검토와 관리, 집행을 통해 이와 같은 혈세 낭비를 방지해야 한다”고 강력히 촉구했다.

현재 운영 가능 자격 취득인원은 한전 1명, 한전 KPS 2명이지만 2016년 3월 무인헬기 제작 및 정비 전문업체가 청산해 더 이상 한국전력공사의 무인헬기는 운영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한편 이에 대해 조환익 한전 사장은 “송구하게 생각한다”라며 “날지 못하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