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동북아 슈퍼그리드 사업과 관련해 한·중·일 3국이 공동으로 예비타당성 연구결과, 기술성에서 문제가 없고 경제성도 있는 것으로 나왔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박정 의원은 한국전력공사 대상 국정감사에서 “지난 3월 ‘한-중-일 전력망 연계 예비타당성 공동연구’결과 국내계통에서는 계통보강이나 전기품질 등에 문제점이 없고 사업비는 해저케이블 800km 설치 등에 5~7조원 정도가 들고 회수 기간은 약 11년이 걸려 경제성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한·중·일 소속 3개 회사는 지난 2016년 5월 서울에서 착수회의를 갖고 협의체를 구성한 후 그 해 말까지 4차례 실무회의를 가지며 예비타당성 공동연구를 진행했다.

연구는 몽골에서 생산한 전기를 중국과 한국을 거쳐 일본까지 연결되는 과정에서 필요한 계통연결, 전기품질 문제 등의 기술적 부분과 해저케이블 등 전력설비 설치에 필요한 비용 등 경제적 부분을 검토했다.

한전은 지난 2014년 9월 ‘한-러 전력계통연계’ 자체 연구를 진행해 러시아에서 한국으로 송전 시 국내계통에 문제가 없다는 결론을 내린 바 있다.

이에 따라 한국, 중국, 러시아, 일본, 몽골을 잇는 동북아 슈퍼그리드 사업의 원활한 추진이 한 발 더 앞으로 다가왔다는 분석이 가능해졌다.

박정 의원은 “동북아 슈퍼그리드는 기후변화 등에 대응한 세계적 추세에 발 맞춰갈 수 있는 청정에너지 국가 간 연계사업이고 동시에 국내에서는 에너지전환 정책 과정에서 논란이 되는 전력수급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밝혔다.

끝으로 박 의원은 “현재까지 우리나라는 국가간 전력거래 경험이 없어 관련법이 미흡한 상황”이라며 “관련 법 마련을 준비 중에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