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한국전력거래소의 계통운영 전반을 관리하는 전력관제센터 상황실 구축 사업에 문제가 있던 것으로 밝혀졌다. 해당 건은 2013년 당시 업체선정 과정에서부터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벤처중소기업위원회 박정 의원은 23일 전력거래소를 상대로 한 국정감사에서 당시 제기된 의혹에 대한 내부감사의 문제점, 입찰참여업체 간 연관성, 낙찰업체의 부적격성을 파악하지 못한 상황 등을 지적했다.

전력거래소는 2014년 나주 본사 이전에 따라 서울지방조달청을 통해 6곳의 전력관제센터 상황실 구축 계약을 공모했다. 당시 기술능력평가와 입찰가격평가를 거쳐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곳은 ‘()경봉이라는 업체다. 전력거래소는 2013년 국정감사에서 업체 제안서 서류상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데 대해 내부감사를 실시했으며 문제가 없다고 결론 냈다.

박정 의원에 따르면 해당 건에 대한 내부감사 조사자들은 기술능력평가에 평가위원으로 함께했던 사람들인 것으로 드러났다. 기술능력평가 당시 해당 시스템을 사용할 차세대시스템팀 실무책임자가 정량평가 위원장을 맡았고 실무자는 간사를 맡았다. 감시실 소속의 A차장은 정량평가뿐만 아니라 정성평가의 입회자로까지 참여했다. 피감사 대상이 감사를 직접 수행한 꼴이다.

의혹은 이 뿐만이 아니다. 당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경봉은 경봉기술에서 2006년 인적분할 돼 설립된 업체고 2위 업체인 대아티아이는 2007년 경봉기술을 흡수 합병한 업체로 결국 같은 업체 출신으로 구성된 회사들이 입찰에 참여했다는 것이다.

입찰에 참여했던 또 다른 업체는 최근 경봉과 해외에 동반진출한 적도 있을 정도로 특수 관계에 있는 업체끼리 입찰에 참여했다는 것이 박정 의원의 지적이다.

더 큰 문제는 최근에 발생했다. 201611월 서울경찰청은 경봉이 2009년부터 2015년까지 조달청 기술평가위원을 상대로 금품·향응을 제공했다는 수사결과를 발표했다. 골프접대, 명절선물 등 향응을 제공한 경봉 대표 등 4명의 관계자와 조달청 평가위원 23명 등이 불구속 입건됐다. 그러나 박정 의원실에서 확인한 결과 전력거래소는 해당 내용을 전혀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다.

박정 의원은 피감사자가 감사를 직접 수행한 것도 모자라 시스템 도입 시기가 금품·향응 제공 시기와 일치하는데 확인도 안했다는 건 문제가 있다라며 앞으로 전력거래소는 세심한 기술평가를 통한 계약 뿐 아니라 내부 자체감사 시스템까지 전반적으로 점검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한편 관련자의 범죄행위로 인해 대표를 교체한 경봉은 지난 20173월 업체명을 아이지스시스템으로 변경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