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지난 20일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가 신고리 원전의 건설 재개를 정부에 권고한 가운데 산업통상자원부가 탈원전 정책의 추진을 위해 원전 사업자인 한국수력원자력에 언론홍보 등의 계획과 추진을 사전에 공유토록 지침을 마련한 것으로 밝혀졌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김규환 의원이 산업부에서 입수한 에너지 산하기관 언론 대응방법문건에 따르면 산업부는 한수원을 포함한 13개 에너지 산하기관에 언론대응 가이드 라인을 마련하고 홍보계획을 사전에 공유하도록 지침을 마련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정부의 정책방향과 합치되게 언론의 대응이 가능토록 기관별 언론 대응 지침 마련과 국정과제 및 핵심정책 관련 주요 행사 시 일관된 메시지 전달 위해 사전에 홍보계획 공유 등으로 나타났다.

산업부의 관련 지침 마련 이후 한수원의 8월과 9월 두 달간 원전 홍보비 집행 내역을 연도별로 살펴보면 2015년 약 187,000만원, 2016년 약 195,000만원에서 2017년 약 46,000만원으로 급격히 삭감됐다. 2015년과 2016년대비 2017년 방송과 인쇄광고 등의 집행내역이 전무한 것은 사실상 대외홍보에 손을 놓은 것으로서 탈원전을 추진하는 정부의 의중이 오롯이 반영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김규환 의원은 국정과제인 탈원전의 관철을 위한 산자부의 보이지 않는 외압과 통제에 원전 사업자인 한수원이 굴복한 실정이라며 정작 한수원은 원전의 안전성과 당위성을 국민들에게 알려야 할 시점임에도 불구하고 주무부처의 눈치만 보면서 뒷짐만 쥐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또한 김 의원은 공론화위원회가 산업부와 한수원에 위원회의 운영기간 동안 정책의 홍보를 최소화하라는 권고를 내렸음에도 산자부는 직·간접적인 방법으로 탈원전 홍보를 강행했는데 응당 한수원은 정부와 일부 단체들의 왜곡된 탈원전 정보를 정정하고 국익을 위한 목소리를 내야함에도 꿀 먹은 벙어리처럼 쳐다만 보고 있어 답답하다라며 정보의 비대칭,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우리 국민들은 원전의 왜곡된 정보만을 강요받는 실정인만큼 한수원은 외압과 통제에 굴복하지 말고 정부의 정책이 잘못된 방향으로 추진된다면 과감히 건의하고 시정 요구를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