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한전의 5개 발전사가 유연탄 운송과정에서 최근 3년간 운송회사에 지급한 체선료가 1,422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선료는 5개 발전사가 유연탄을 들여오는 과정에서 부두의 체증 등의 이유로 화물 을 적기에 하역하지 못하고 대기하는 동안 발생하는 비용으로 척당 하루 평균 25,000달러(2,800만원) 정도를 운송사에 지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권칠승 의원이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제출받아 13일 공개한 최근 3년간(2014~2016) 체선료 지급현황에 따르면 5개 발전사 체선료는 1,4215,847만원에 육박한다.

남동발전이 439억원으로 가장 많았고 서부발전(362억원), 동서발전(216억원), 남부발전(204억원), 중부발전(201억원) 등이다.

체선료가 발생하는 이유로 발전사들은 천재지변, 선박고장, 유연탄 선적 지연 등 수송일정 지연상황 발생시 체선료 발생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하지만 발전사들의 노력여하에 따라서 체선료를 상당히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전에서 분사되기 이전인 2000년에는 체선료가 73,000만원 정도에 불과했다.

당시 한전은 발전소 전체를 통합해 재고와 배선관리를 하면서 하역이 불가능할 경우 다른 발전소에 하역하게 해 체선료를 줄인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20102월 감사원의 한전 발전자회사 전력생산 및 거래실태감사결과 처분요구서를 보면은 부두가 빈 다른 발전소와 물량을 융통하는 방식으로 체선을 막 을 수 있었는데도 그대로 둔 채 체선료를 지불하고 있었다고 돼 있다.

또한 유연탄의 상호 융통에 관한 협약을 맺는 등으로 유연탄 수송선의 체선료 를 절감하는 방안을 마련할 것을 통보했다.

이처럼 발전사들은 체선료를 줄이기 위해 상호간에 스왑거래(유연탄 물량교환)’를 하게 되는데 발전사가 타 발전사에 스왑거래를 요청해 승인된 건수를 비교해 보면 최근 3년간(2014~2016) 남동발전 5, 남부발전 5, 서부발전 7, 중부발전 15, 동서발전 15건 등이다

발전사들이 권의원실에 제출한 체선료 절감 대책으로는 타 발전사와 물량교환 확대’, ‘선박 배선의 효율성 증대’, ‘저탄장 증설’, ‘고가 장기용선의 원거리 배선을 통한 회전율 축소’, ‘발전소 하역설비 고장 최소화등을 제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권 의원은 체선료를 줄이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저탄공간을 늘리거나 하역설비를 개선시키는 등의 항만 인프라 구축도 필요하겠지만 물량교환 확대’, ‘모니터링 강화로 정확한 운항일정’, ‘효율적인 배선관리처럼 많은 돈 안들이면서 당장 실천할 수 있는 개선책들이 얼마든지 있다라며 체선료는 결국 발전원가에 반영돼 전기료에 그대로 전가되기 때문에 발전사 공기업들의 분발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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