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용범 기자] 업계와 정부부처가 반도체산업 성장을 위해 협력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그간의 성과를 격려하는 자리를 가졌다.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26일 서울 코엑스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백운규 산업부 장관, 박성욱 한국반도체산업협회장(SK 하이닉스 부회장) 등 산·학·연 관계자 약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0회 반도체의 날’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번 기념식에서는 우리 경제의 성장을 견인해온 반도체산업의 성과와 위상을 널리 알리고, 반도체 발전에 공적을 남긴 유공자에 대한 시상식과 함께 국내 반도체산업 생태계 강화를 위해 반도체 산업계가 상생협력을 결의하는 ‘반도체 산업 상생협력 공동선언식’도 개최했다.

선언식에서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를 비롯한 반도체 업계가 우리 반도체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장비·부품·소재 기업 및 시스템반도체 분야를 공동으로 지원하기로 결의했다.

먼저 반도체 산업계 주도로 반도체 상생협의체를 구성하고 반도체 소자·장비기업이 나서서 부품·소재 등 반도체 뿌리산업육성을 위해 유망품목 발굴, 기술개발, 제조, 성능검증 등을 지원한다.

특히 반도체성장펀드가 투자한 기업에 대해서도 반도체 업계가 나서서 연구개발(R&D), 생산·경영 컨설팅 등도 지원해 반도체 업계가 펀드를 조성해 투자하고 성장을 지원하는 선순환체계도 구축한다.

백운규 장관은 축사를 통해 단일품목 최초 연간 100조원 수출을 눈앞에 두고 있는 우리 반도체 산업의 성과를 치하하고 상생협력에 대한 반도체 업계의 노력에 감사의 뜻을 밝혔다.

백장관은 특히 “제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핵심부품인 반도체 산업에 새로운 기회가 펼쳐지고 있는 상황에서 반도체 업계가 다짐한 상생협력 선언은 우리 반도체산업이 한 단계 더 도약하는 전기가 될 것”이라며 “정부도 장비·부품·소재분야에서 세계적인 중견기업이 배출될 수 있도록 정책적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반도체의 날을 맞아 우리나라 반도체산업 발전에 공적을 남긴 유공자 40명에 대한 정부 포상도 진행했다.

은탑산업훈장은 10나노 및 20나노 디램(DRAM) 개발 및 양산, 세계 최초·최대용량의 서버용 메모리 개발 및 초저전력, 세계 최대 용량의 모바일 디램을 개발한 공로로 SK하이닉스 이석희 사장에게 수여됐다.

또 반도체 모든 공정 장비 국산화 및 세계 최초·최고의 반도체장비 핵심원천기술을 개발해반도체 산업발전에 기여한 엄평용 (주)유진테크 대표가 동탑산업훈장을 받았고 10나노급 낸드 세계 최초 상용화 및 2017년 제4세대(64단) 브이낸드의 본격적인 양산화에 성공해 반도체산업 발전에 이바지한 임용식 삼성전자 상무가 산업포장을 받았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