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병욱 기자
[투데이에너지] 원자력산업 유관기업의 숨통이 그나마 트였다.

정부가 최근 국무회의에서 신고리 원전 5·6호기 공론화위원회의 정책권고에 따른 정부방침을 확정, 이에 대한 후속조치와 보완대책을 심의·의결했기 때문이다.

문재인 정부의 탈 원전 정책으로 인해 원자력산업 중소기업들이 생계 위험에 빠질 가능성이 컸던 가운데 그나마 한 사이트의 공사가 재개돼 원자력산업 붕괴는 일어나지 않았다.

이번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에 참여하는 원자력분야 공급업체는 약 700여개 기업으로 당분간 일거리는 있지만 향후가 문제다.

이는 정부가 원자력발전 감축 등 정부의 에너지 전환 정책을 차질없이 추진해나갈 계획을 발표함에 따른 것이다.

일각에서는 원전 해외 수출이 진행되면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내다보지만 해외 원전 수출이 쉬운 일은 아니다.

우리나라의 원자력분야의 기자재 제작 및 부품 공급사들의 기술 국산화가 이뤄진 것은 상당한 시간과 재원 투자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정부는 에너지 전환에 따른 국내산업 보완대책으로 원전수출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사우디, 체코, 영국 등에 대해 정상회담, 장관급 양자회담 등도 추진한다지만 바로 수출이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이에 원전산업 중소·중견기업의 판로 전환 등을 지원하기 위해 산업계와 함께 참여형으로 에너지 전환에 따른 보완대책 수립은 빠른 시일에 이뤄져야 한다.

물론 에너지 전환이 중요한 것은 사실이다. 에너지 전환이 필요하다는 것은 다 인정하고 있다.

정부의 에너지 전환 정책이 빠르게 진행하는 것도 좋지만 중·장기적으로 정책이 차근차근 시행이 돼야 더 확실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에 지금 진행되는 에너지 전환이 이해당사자들 모두 수긍하는 방향으로 잘 이뤄지기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