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용범 기자]  현대차그룹이 IT 인프라를 활용한 스마트 안전 관리 체계 구축을 통해 산업 재해 예방 및 안전 문화 확산에 앞장선다.

현대차그룹은 30일 각 사업장에서 생길 수 있는 안전사고나 사고 위험 요인 등을 모바일 앱으로 제보할 수 있는 △‘안전신문고’ 및 그룹 계열사의 안전 정보를 체계적으로 통합관리할 수 있는 △‘안전정보시스템’을 양대 축으로 한 그룹 통합 안전 관리 체계 구축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이번에 신규 도입된 ‘안전신문고’는 임직원들이 실제 근무하는 작업 현장에서 사고 발생 시 또는 위험 요인 등을 발견했을 경우 스마트폰의 모바일 앱을 활용해 제보할 수 있는 제도다.

‘안전정보시스템’은 기존 안전 관련 그룹 전산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해 신규 개발한 것으로 ‘안전신문고’와의 연계는 물론 각 계열사의 안전사고 현황 등을 통합 관리하고 우수 개선 사례, 재해 예방 활동 등을 상호 공유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현대차그룹은 ‘안전신문고’ 및 ‘안전정보시스템’을 기반으로 임직원들의 자발적 참여를 통한 자율적 안전문화를 정착시키고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작업 환경 조성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그동안 산업 재해 없는 사업장 환경 조성을 위해 작업 환경 개선 및 설비 투자에 집중해왔다.

현대차그룹은 이에 한 발 더 나아가 임직원들의 안전 의식을 고취하고 그룹 차원의 효율적인 통합 안전 관리 프로세스를 정립하기 위해 ‘안전신문고’ 및 ‘안전정보시스템’을 도입하게 됐다.

먼저 현대차그룹은 일선 작업 현장에서 안전사고가 발생하거나 사고 발생 위험 요인을 발견했을 경우 모바일 앱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신속하고 간편하게 제보할 수 있는 ‘안전신문고’를 신규 운영한다.

국내 대기업 최초로 도입된 ‘안전신문고’는 보안 기능이 탑재된 모바일 앱이 활용되며 제보는 물론 처리 결과 역시 모바일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현대차그룹은 그룹 계열사 간 안전 정보를 효율적으로 통합 관리하기 위해 ‘안전정보시스템’도 새롭게 구축했다.

복잡한 구성, 불필요한 메뉴, 수작업과 전산작업의 이중 관리 등 기존 시스템의 문제점을 사용자 관점에서 대폭 개선해 사용 편의성 및 활용성을 향상시켰다.

구체적으로 사고 현황, 발생 요인, 개선 대책, 사전 재해 예방 활동 등 각 계열사의 안전 관련 정보가 상호 공유되는 유기적 시스템을 구축했다.

각 계열사의 안전 우수 혁신 사례를 효과적으로 전파함으로써 유사 사고 재발 방지 등 그룹 안전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한 차원이다.

현대차그룹은 매월 주요 계열사의 안전사고 현황 및 재해 예방 활동을 종합해 우수활동 및 사고 사례를 공유하는 자리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안전신문고와 연동된 시스템 구축으로 사고 발생 시에는 ‘골든 타임’을 확보하는 한편 위험 요인을 사전 점검하는 데에도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밖에 핵심 업무 위주로 메뉴를 단순화하고, 자료 입력 방식의 개선 등을 통해 업무 효율성도 제고했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안전신문고 및 안전정보시스템의 도입을 그룹 전체의 안전 관리 수준을 한 단계 향상시키는 계기로 삼겠다며 앞으로도 현대차그룹은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현장의 자율안전문화 정착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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