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미옥 청와대 과학기술보좌관이 IAEA 각료회의 전체회의에서 우리나라의 에너지 전환정책을 IAEA 회원국에 소개하고 원전의 안전한 운영을 위한 IAEA 회원국간 협력 강화를 제안하는 국가성명을 발표하고 있다.(산업통상자원부 제공)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문미옥 청와대 과학기술보좌관은 지난 30일 UAE 아부다비에서 개최된 IAEA 각료회의에서 우리나라의 에너지 전환정책을 소개하고 원전 안전 협력을 제안했다.

또한 UAE 방문 계기에 모하메드 아부다비 왕세제를 예방, 칼둔 아부다비 행정청 장관 등 UAE 최고위층을 면담해 바라카 원전의 성공적인 건설·운영을 위해 양국간 협력을 강화하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문 보좌관은 “경주 지진 발생을 계기로 원전 안전이 한국 정부의 최우선 정책과제가 됐다”라며 “원전의 안전한 운영을 위해 한국 정부가 엄격한 안전기준 적용과 안전 관련 투자 확대 등 많은 정책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문 보좌관은 “전세계 원전의 안전한 운영을 위해 한국이 보유한 원전 건설·운영 경험을 국제사회와 공유할 계획”이라며 “원전 안전에 관한 국제 공동연구 등 회원국간 협력을 강화할 것”을 제안했다.

특히 문 보좌관은 “한국의 원전 발전비중은 세계 평균을 상회하는 반면 재생에너지 발전비중은 OECD국가 평균에 비해 크게 낮다”라며 “원자력 에너지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향후 60여년에 걸쳐 원전 의존도를 점차 줄이고 재생에너지 비중은 확대하는 ‘에너지 전환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한국의 경험을 IAEA 회원국과 공유하기를 희망한다”고 언급했다.

이와 함께 문 보좌관은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재개에 관한 사회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우리나라가 추진한 공론화 사례를 소개했으며 참석한 IAEA 회원국들은 원전의 사회적 수용성이 중요하다는 점에 의견을 같이 하고 한국의 원전 건설 공론화를 통한 갈등의 민주적 해결 과정에 대해 관심과 공감을 표명했다.

한편 이번 회의 참석을 통해 우리나라의 에너지 전환정책에 대한 국제사회의 공감을 이끌어 내고 바라카 원전사업의 성공적 추진과 향후 신규원전 수출을 위한 기반을 강화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