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정구 회장
한국천연가스충전협회

[투데이에너지]최근 전기자동차의 개발 속도를 보면 놀라지 않을 수 없다. 배터리 저장기술, 초고속 충전기술, 무선충전기술 등이 매일 매일 발전해 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한번 충전해서 300km 이상 주행하는 시내버스 전기차도 곳 출시될 예정이라고 한다.

한국전력은 전기자동차 고객 선점을 위한 영업 전략의 일환으로 수천억원 자금을 확보, 무상으로 고속 전기충전기를 설치해 주고 있으며 전기자동차 사용요금도 수송용 천연가스 요금의 20% 수준으로 특별요금을 마련해 잠재적 고객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환경부 장관도 얼마 전 자동차 업계 대표들을 만나 미세먼지 대책으로 ‘전기자동차 의무 판매제’ 도입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전달했다는 소식이다.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자동차 보급의 핵심이 전기자동차로 급속하게 이동해 가는 것을 알 수 있다.

환경부에서는 소형차뿐만 아니라 대형 화물자동차에서 발생되는 미세먼지 저감방안도 함께 마련했다.

화물자동차를 전기차로 보급하기에는 아직 기술 수준이 완벽하지 못하고 마땅한 정책 대안도 없어 LNG화물차 보급방안을 마련했다는 소식이다. 2018년 시범사업 실시 후 2019년부터 단계적으로 LNG자동차를 보급 한다는 것이다.

LNG를 공급하는 도매가스사업자 입장에서 보면 이번 기회는 절대 놓칠 수 없는 기회일 것이다. LNG자동차 운행기술은 이미 확보돼 있다.

LNG, 경유 혼소 화물 자동차시범 운행도 성공적으로 수행해 현재 항만 야드 트랙터 운행에 사용되고 있다.

LNG화물차 운행 에서 안전성. 환경성. 주행성이 충분히 검증되고 있음에도 그동안 LNG자동차 보급이 늦어지고 활성화 되지못한 원인은 LNG가격이 경유가격보다 높아 경제성이 없었기 때문일 것이다.

따라서 LNG자동차 보급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LNG가격 안정이 우선 시 돼야 한다.

또한 화물운송사업자들이 LNG를 제때 공급 받을 수 있도록 충전 인프라가 확충 돼야 하며 운송사업자들이 LNG자동차 연료에 매력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인센티브 제도를 도입하는 유인정책도 필요하다.

경유사업자들은 화물자동차가 LNG화물차로 전환하지 못하도록 다양한 인센티브 제도를 계속 개발해 꾸준히 지원하고 있다. LNG도매사업자도 경유연료를 사용하는 화물 운송사업자들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계속 확인하고 다양한 유인정책을 마련해 가야 할 것이다.

화물자동차 미세먼지 대책으로 촉발된 수송용 연료시장에서 자동차 연료를 선점 하기 위한 전쟁이 이제 시작됐다.

LNG자동차가 부활할 것인가 힘 없이 다시 주저앉을 것인가 하는 것은 LNG도매사업자의 가격 안정과 보급 의지에 달려 있다고 할 것이다.

과거에도 LNG화물차를 보급하겠다는 계획이 있었다. 화물연대 파업이 한창이던 지난 2008년 6월 국토해양부가 파업 해결을 위한 방안으로 LNG화물차 보급을 추진하다가 실효성 부족으로 중단한 바 있다.

하지만 이제는 상황이 달라졌을 수 있다. 개조가 아닌 신차보급이 우선이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타타대우에서 LNG화물차를 개발·완료했다는 소식도 들렸다. 시제품이 나왔다는 것은 그에 맞는 제도, 인프라만 갖춰진다면 보급 속도가 기대이상 일 수 있다는 말이다.

그래서 환경부가 내년 실시하는 시범보급 및 타당성조사 결과에 거는 기대가 크다. 따라서 보급 타당성이 충분하다면 조급증을 갖지 말고 내실 있는 보급계획을 마련해야 한다. 과거 국토부의 LNG화물차 보급 실패사례가 재발되지 않기 위해서 말이다.

이 같은 추세에 맞춰 국민 건강에 치명적으로 피해를 주고 있는 화물차 미세먼지는 이번 기회에 반드시 추방돼야 한다.

이 사업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은 사명감을 갖고 서로 협력해 친환경 LNG화물차 보급에 최선을 다해야한다.

LNG화물차 보급사업은 인체에 치명적인 자동차 미세먼지로 부터 국민 건강과 생명을 지키는 사업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