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적거래시설전환 실적이 정부정책과 이해 당사자간의 혼선이 빚어지고 있는 상황에서도 점차 확대되고 있다는 사실은 참으로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산자부가 집계한 지난 3월까지의 체적거래 추진실적을 보면 식품접객업소가 44.4%, 공동주택이 49.2%, 단독주택이 1.0%로 소폭의 증가세를 보였다는 것이다. 또 지난 22일 가스안전공사, LPG판매연합회 그리고 체적거래관련 용품제조업체 등이 3자합동으로 생활보호대상자의 체적거래시설을 무료 시공키로 합의를 도출한 것역시 체적거래제를 갈망하는 관계자들의 진일보한 발상임에 틀림없다.

한편 체적거래제를 실시하고 있는 일부 판매업소에서는 효율적인 체적관리시스템을 도입해 선진경영기법이라는 찬사와 함께 소비자들로부터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LPG산업 활성화, 그중에서도 체적거래제실시에 대해서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아무도 없다.

LPG체적거래제 실시는 LNG가 중산층을 위한 깨끗한 에너지고, LPG는 저소득층이 쓰는 수준낮은 에너지라는 잘못 인식된 이미지를 벗어날 수 있는 한 대안이며, 향후 LPG산업의 성패를 결정짓는 열쇠라 할 수 있다. 그래서인지 본사 주최의 ‘日本 LPG업계 산업시찰’에 유례없이 많은 인원이 신청한 것도 그 까닭이 아닌가 싶다.

그 어느때보다도 LPG업계의 대화무드가 형성되고 있다. LPG정책과 지원은 결코 힘있는(?) 특정 개인에 의해 좌우될 수 없으며, 서로 비판하고 견제하는 분위기속에서 소비자와 공급자 쌍방이 공감하고 납득할 수 있어야 한다.

칼자루는 누구의 손에도 있지 않다. LPG관계자들의 발상의 전환이 절실히 필요한 때다.

<고영규 기자>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