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확보 문제가 국가적 의제로 적극 추진된다. 이를 위해 대통령 직속의 '국가에너지위원회'가 구성되고 에너지 기본법이 제정된다.

지난 14일 동북아경제중심추진위원회와 산업자원부 주최로 열린 '동북아 에너지협력 추진을 위한 전문가 토론회'에서 윤성규 산업자원부 자원정책심의관은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동북아지역에너지 자원확보 추진방안'을 밝혔다.

윤성규 자원정책심의관은 자원확보 문제를 국가적 아젠다로 설정, 추진한다며 대통령 직속의 '국가에너지위원회'를 구성해 경제적 측면 뿐만 아니라 외교·안보적 측면까지도 포괄하는 종합적인 추진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번에 구성되는 에너지위원회에는 재정경제부, 국방부, 행정자치부, 산자부 등 각 부처 장관과 대통령이 임명하는 중앙행정기관장 및 민간 에너지 전문가 등이 위원으로 참가하며 원활한 추진을 위해 위원회 수립을 내용으로 하는 에너지 기본법 제정도 추진된다.

에너지 위원회는 에너지 수급의 안정성 확보를 우선 정책으로 정하고 에너지 관련 주요 정책과 사업 등을 심의할 계획이다.

또한 윤성규 심의관은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자원확보 전략 수립 동북아 지역 자원개발 프로젝트의 차질없는 추진 해외 자원개발 등을 위한 공적 지원기반 확충 동북아 협력과 남북한 에너지협력 연계 등을 추진 방안으로 내세웠다.

이에 따르면 '제2차 해외자원개발 기본계획'을 세워 2013년까지 석유·가스 등 주요 에너지자원의 자주개발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 이번 에너지 위원회 발족을 계기로 해외 자원개발 사업을 대폭 확대하고 수출입은행 등 공적 금융기관의 해외자원개발 지원을 확대키로 했다.

윤 심의관은 "러시아·중앙아시아·남미 등 신흥 자원부국들은 자원을 국제정치·경제의 전략적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며 "이들에 대한 전략적 협력 활동을 집중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동북아 중요 자원협력사업으로는 러시아 이르쿠츠크 PNG(파이프라인 가스도입)를 위한 가격협상이 오는 18일부터 시작되며, 시베리아 송유관 건설사업과 오호츠크 해상의 사할린 석유·가스 개발 사업 참여방안도 지속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