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문재인 정부의 미세먼지 감축 대책으로 인해 LPG자동차 시장이 다시 기지개를 펼 수 있을지 주목을 받고 있다. 경유차를 미세먼지의 주범으로 지목하고 2030년까지 개인용 경유차를 전면 금지하겠다는 공약을 제기한 이후 아직 구체적인 정책이 발표되지 않고 있지만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수소 및 전기자동차 시대로의 전환 속도는 더 빨라질 수밖에 없게 됐다. 그 과정에서 LPG를 비롯해 CNG 및 경유차 등 기존 연료시장을 둘러싼 업계간 이해도 첨예하게 대립되는 양상이다.

이런 가운데 환경부는 LPG자동차 개조사업 지원을 위한 예산으로 올해 8억7,000만원, 어린이 통학차 보급지원 사업을 위해 45억원의 예산을 책정했다. 또한 5년 이상된 중고 LPG차를 일반인들도 구매해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은 물론 LPG RV 차량도 구매 가능하도록 연료사용제한 규제가 추가 확대됐다. 이같은 영향에 힘입어 지난 2010년 11월 245만대로 정점을 찍었던 LPG자동차 감소 추세는 최근들어 둔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편집자 주


■국내 LPG자동차 보급 추이
친환경성에 힘입어 국내 LPG자동차 시장이 확대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LPG차량 충전소가 이를 반기고 있다. 지난 2010년 11월 245만대까지 증가했던 LPG자동차 등록대수는 지속 감소됐으나 지난해들어 감소폭이 크게 줄고 있다.

LPG자동차 판매대수도 전년동기대비 크게 늘어나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데에다 올해는 LPG엔진개조사업을 비롯해 노후 어린이 통학차량에 정부 예산이 지원되며 아직 완성차 개발이 이뤄지지 않은 상태이지만 LPG RV 차량 신차 출시도 기대되면서 LPG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3분기 기준 LPG차 등록대수는 214만2,000대로 전체 등록차량 가운데 9.5%의 점유율을 차지하면서 2016년말에 비해 4만2,945대가 감소했지만 감소폭이 둔화되고 있어 LPG업계가 이를 반기고 있다.

국내 LPG자동차는 지난 2012년 1만1,000여대, 2013년 2만2,000여대, 2014년 5만5,000여대 줄어든 데 이어 2016년에는 9만대가 줄어들면서 감소폭이 커지는 추세를 보여 왔다. 하지만 지난해 9월말까지 4만2,945대가 감소하면서 전년동기 6만4,227대 감소한 것에 비해 감소폭이 크게 줄어들었다.

■친환경성 힘입어 LPG차량 시장 확대될 듯
친환경 LPG통학차 보급 지원사업을 비롯해 LPG연료사용제한이 추가 완화되면서 LPG RV 신차 출시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올해 LPG자동차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에 따라 지난 2008년 이전 제작된 차령 11년 이상된 노후 경유통학차는 2019년 이후부터 운행이 제한되기 때문이다. 전국 통학차량 8만대 가운데 2008년 이전 등록된 경유차량은 4만대로 절반 수준을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LPG차량은 미세먼지 배출이 거의 없을 뿐 아니라 질소산화물 배출량도 경유차량의 30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 디젤 RV차량이 LPG차량으로 전환될 경우 질소산화물 배출량의 80~90%가 줄어들게 되며 미세먼지 배출량도 대폭 줄어들 수 있기 때문이다.

환경부의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조사 결과에 따르면 연료별 평균등급은 국내차의 경우 LPG차량이 1.86, 휘발유차량이 2.51, 경유차량이 2.77로 LPG차량의 평균 배출가스 등급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발표된 바 있다. 특히 블랙카본 등을 고려할 경우 LPG자동차는 온실가스 배출 저감 성능도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블랙카본이라는 석유나 석탄 등 화석연료의 불완전연소로 생성되는 물질로 대기 중에서 열을 흡수하고 지구표면으로부터 방출되는 IR 복사선이 대기권 밖으로 나가는 것을 차단해 지구온난화를 유발하는 물질이다.

온실가스는 이산화탄소와 같이 대기 중 장기체류하는 물질과 수일 또는 수십년 등 비교적 짧은 기간동안 잔류하는 단기체류성 온실가스로 나눠지는데 블랙카본, 메탄, 수소불화탄소 등이 이에 해당한다.

수송용부문에서는 경유자동차, 가정 난방용 부문에서는 목재 및 석탄 연료에서 주로 블랙카본이 발생되는데 미국환경청(EPA)에서는 전체 블랙카본 발생량 중 25%가 디젤 연료로부터 배출된다고 발표한 바 있다.

배출가스 중 이산화탄소만 비교할 경우 디젤차의 배출량이 LPG차보다 적지만 블랙카본을 함께 고려해 종합적으로 평가하게 된다면 LPG차의 온실가스 배출량이 경쟁연료보다 적은 실정이다.

■ 어린이 통학차량 LPG신차구입 지원제도 왜하나
지난해 서울시에 이어 환경부가 미세먼지 취약계층인 어린이 건강보호를 위해 통학차에 대해 LPG신차 구입시 이를 지원하는 제도를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펼치게 된다. 환경부의 이같은 정책은 최근 빈번한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으로 인해 대기질 악화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건강에 대한 우려도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어린이와 같은 대기오염 취약계층에 대한 미세먼지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어린이는 면역체계가 완전히 발달하지 못한데다 단위 체중당 공기 흡입량이 성인에 비해 두 배 이상 많아 같은 유해물질에 노출되더라도 더 큰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어린이는 통행 특성 상 통학차량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미세먼지 배출량이 많은 통학차량 관리가 필요하지만 통학차량의 배출 관리는 그동안 대기환경 정책으로서 간과돼 왔다. 이 때문에 정부는 통학차량의 신고 의무화 등을 통해 안전 부문을 관리해 왔지만 통학차량 배출가스를 별도로 관리하는 정책은 그동안 전혀 없었다. 

하지만 미국은 대통령 13045 행정명령(EO)을 근거로 어린이 환경건강보호를 위한 정책을 우선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정부의 적극적인 보급 정책 영향으로 미국의 친환경 스쿨버스 중 45%가 LPG차량이며 학생 70만여명의 통학에 LPG스쿨버스가 이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 환경부도 어린이 등 미세먼지에 민감한 계층을 위한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미세먼지 우심지역 중 어린이집•유치원•요양시설 등이 밀집된 지역을 ‘미세먼지 프리존’으로 지정해 노후경유차의 출입을 제한키로 했다.

노후경유차 중에서도 통학차량 등 생활공간 주변을 주로 운행하는 ‘생활형 차량’은 우선 관리가 요구되고 있다. 고속도로를 주로 운행하는 화물트럭 등 ‘산업형 차량’보다 시민들의 건강에 직접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이다.

어린이집과 학원 주변에서 공회전을 많이 하는 통학차는 차량을 이용하는 어린이의 건강과 주거지역의 미세먼지 농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노후차 운행 제한 및 공회전 제한 등과 함께 친환경차로 전환을 촉진하는 정책을 필요했던 것으로 보인다.

■ LPG차 사용 확대되나
기존 7인승 RV LPG차량에 이어 5인승 RV차량도 LPG연료사용제한 완화가 추가로 확대됐다.

모든 RV 차량의 LPG연료사용을 허용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액화석유가스의 안전관리 및 사업법’ 개정안이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법제사업위원회를 거쳐 지난해 10월28일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된 후 지난해 10월31일 공포됐다.

이에 앞서 산업통상자원부, 기획재정부 등 정부부처와 LPG 등 에너지업계 및 연구기관 등으로 구성된 ‘LPG 연료 사용제한 제도 개선 태스크포스(TF)’는 지난해 3월부터 네 차례 걸쳐 회의를 갖고 35년 동안 묶여 있던 LPG자동차에 대한 연료사용제한 규제를 사실상 폐지해 LPG자동차 사용자들의 선택폭을 크게 넓혔다는 평가다. 
이번 관련법률 개정을 통해 일반인도 LPG를 연료로 하는 레저용 차량(RV)를 구매할 수 있게 됐다. 해당 법안을 발의한 국민의당 이찬열 의원은 “LPG차량에 대한 규제 완화는 친환경으로 가는 징검다리이자 미세먼지 완화를 위한 현실적 대안”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일부 자동차 제작사에서도 LPG자동차에 대한 연료사용 규제 완화를 반기고 있다.

르노삼성자동차의 관계자는 “모든 LPG차량에 도넛탱크를 적용, 트렁크 공간 활용도와 안전성을 높여서 사용자들의 호평을 받고 있는 만큼 LPG차량 시장이 확대된다면 판매확대와 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