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득남 (주)두텍 대표.

[투데이에너지 홍시현 기자] 산업장비에서 제어장치 및 센서는 브레인을 역할을 담당하는 주요 요소다. 제어장치와 센서가 얼마나 역할을 해주느냐에 따라 효율은 천차만별이다. 그 만큼 제어장치와 센서의 중요성은 날이 갈수록 부각되고 있다.

(주)두텍(대표 최득남)은 지난 18년간 ‘믿음을 바탕으로 한 기술 창조’를 모토로 냉동공조부문 제어장치 및 계측장비 등을 제조해 온 전문기업이다.

‘두텍(DOTECH)’이란 기업명은 행동이란 의미의 ‘DO’와 기술을 의미하는 ‘Technology’의 합성어다. 성실하게 기술력을 쌓아가는 것을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2001년 설립 초기에 자체 기술로 산업용 항온항습기와 대형선박 제습용 제어장치 개발에 성공한 데 이어 냉동냉장설비, 히트펌프, 공조기, 에어 컴프레서, 클린룸 등에 적용되는 약 200여종의 제어계측기기를 개발해 업계에서 탄탄한 입지를 구축해 오고 있다.

자체 개발품으로 국내 기술 관련 인증서를 획득해 국내는 물론 전세계 40여개국 유수의 기업들에게 성공적으로 제품을 납품하는 등 기술력을 대내외적으로 입증 받고 있다. 특히 중화권, 동남아, 유럽, 미주 등 해외 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다진다는 목표로 해외 산업전시회에 꾸준히 참가한 결과 해외 판매를 통한 매출이 전체의 20%에 달할 정도로 탄탄한 입지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두텍의 가장 큰 장점은 철저한 연구 분석 및 개발로 차별화된 제품을 양산하는 것이다.  

냉동공조설비의 제어계측장비 전문기업으로서 냉난방, 냉동기, 항온항습기, 클린룸 관련 설비 등 넓은 산업분야를 아우른다.

국내외 굴지의 기업에 납품되고 있는 두텍의 제품들은 경쟁 제품들과 비교해 단연 차별화된 성능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러한 제품 개발 프로세스는 고객의 욕구를 어떻게 충족시킬지 고민하는 것부터 두텍은 시작한다. 자체 기술 연구소를 통해 두텍의 제품과 국내외 경쟁사 제품들을 비교 분석하고 기존 제품의 안정성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미흡한 부분을 개선해 업그레이드된 신제품을 출시한다. 

이러한 연구개발 및 기술력 향상에 대한 열정은 두텍을 냉동공조 제어계측분야의 강자로 성장시킨 원동력이라 할 수 있다. 최득남 대표는 “우리의 제품과 국내외 경쟁 제품들을 비교 분석해 고객의 요구를 신제품에 어떻게 녹여낼지 항상 고민한다”라며 “이 과정은 짧게는 수개월, 길게는 수년이 걸리며 이를 통해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두텍만의 제품을 출시하게 된다”라며 강소기업으로서의 성장 비결을 설명했다.  

산업용 장비의 제어장치 및 센서는 각각 인간의 두뇌와 신경과 같은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식품 산업 현장에서 없어선 안 될 냉동기는 정밀한 제어계측 기술의 집합체다. 만일 온도 제어에 허용치 이상의 편차가 발생한다면 식품의 품질이 떨어지고 이는 곧 막대한 손실로 연결된다.

이는 제어장치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으로서 타사 제품대비 보다 세밀한 설정 항목을 갖춰 적용 장비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높여 준다. 이러한 차별화 요소는 다년간의 연구 개발과 제품에 대한 종합적 노하우 없이는 결코 이뤄낼 수 없는 기술로 오늘의 두텍이 있게 한 핵심 경쟁력이다.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고객이 필요로 하는 기능과 아직은 없지만 언젠가 꼭 필요하게 될 기능을 담은 신제품 개발을 위해 오랜 시간 연구와 투자를 하고 있다.

영업 조직을 통한 시장조사나 소비자의 의견을 통해 신제품 개발 아이디어가 나오는 경우에는 이러한 요구를 분석하고 더욱 발전시켜 제품에 적극 반영해 제품 양산으로 결실을 맺는다.   

두텍의 노력들은 다양한 수상경력을 통해서도 보상받고 있다. △2014 대한민국 환경·에너지 대상 산업부장관상 △2014 경기에너지 산업대상 경기도지사상 △2015 중소기업 품질경영대상 산업용제어장치부문 △2015 냉동공조 산업발전 유공자포상 협의장표창 △2016 대한민국 중소기업대상 기술혁신기업부문 △제10회 국가지속 가능경영대상 국가지속가능발전 기술혁신부문 △2017 경기도 유망 중소기업 선정 등 이외에도 나열하기 힘들 정도로 수많은 상을 수상했다.

두텍은 기술력과 품질을 바탕으로 신뢰받는 기업이 되길 원한다. 최 대표는 “소비자가 두텍이라는 브랜드만 보고도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드는 것이다.

또한 차별화된 콘셉트에 안정성 높은 제품을 바탕으로 세계 속에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냉동공조분야 제어계측 전문기업으로 성장하고자 한다”라며 ‘믿음을 바탕으로 한 기술 창조’라는 사훈을 제품에 반영해  소비자가 믿고 만족할 수 있는 제품 생산에 주력하고 있음을 밝혔다.  

그는 이어 “점차 다변화돼 가는 시장의 요구를 수용하면서 가격경쟁력까지 갖춘 신제품을 통해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최고로 인정받는 제어계측 기술 전문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이 목표”라며 힘찬 포부도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