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낭비의 주범인 대기전력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에너지관리공단(이사장 김균섭)은 지난 20일 2010년까지 전자기기 대기전력을 1W 이하로 낮추기 위한 장기 국가프로젝트인 ‘대기전력 1W 프로그램’의 추진과 실행계획인 ‘Standby Korea 2010’수립자문을 위한 ‘대기전력 1W 프로그램 추진위원회(위원장 김은동, 한국전기연구원 재료응용연구단장)’를 구성하고 활동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새롭게 구성된 추진위원회는 대기전력 절감이라는 하나의 주제를 놓고 전자제품 소비자, 제조자, 기술개발진, 정책담당자 등이 한 자리에 모여 정부 정책 수립에 참여하게 되며, 대한주부클럽연합회 등 4개 소비자단체, 삼성전자, LG전자 등 8개 전자업체, 한국전기연구원 등 대기전력 전문가들이 참여한다.

위원회는 20일 용인시 수지 에너지관리공단에서 1차 회의를 갖고 대기전력의 국제흐름과 ‘Standby Korea 2010’로드맵 수립에 대한 전반적인 의견을 수렴했다.

한편 금년 말까지 수립되는 ‘Standby Korea 2010’에는 관련업계의 기술수준과 시책 적응기간 등을 감안해 기기별, 단계별 달성수준이 마스터플랜으로 반영될 예정으로 대기전력 소모기기에 대한 정부 조달체계 개선, 디지털기기의 저감대책, 기술개발 및 소비자운동 지원 등 대기전력 절감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이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